강황 울금 효능

강황과 울금은 생김새와 활용도가 비슷해 많이들 헷갈려 하는 경향이 있죠?

강황은 성질이 따뜻하고 울금은 차다는 차이가 있는데요~

그래서 몸이 찬 사람은 강황을, 뜨거운 사람은 울금을 먹는 것이 좋은데요~

강황과 울금의 차이, 다양한 효능과 먹는법 한번 자세히 알아볼께요!

 

 

강황과 울금의 차이점

종종 강황과 울금이 혼용되지만 생김새 비슷해도 둘은 엄연히 다른데요~

비슷하게 생긴 강황과 울금은 다년생식물인 생강과 쿠쿠르마속에 속해요~

쿠쿠르마 속은 133종 이상인데요~ 둘의 차이점을 꼽자면 강황은 색이 노란색을 띄고 울금과 달리 야생에서 발견되지 않는다답니다~ 또한 강황과 울금은 기원식물이 다르구요~ 또한 꽃이 피는 시기와 맛이 다르답니다~

강황은 봄에 꽃이 피지만 울금은 가을에 꽃이 피구요~ 또한 쓴맛이 강한 강황과 달리 울금은 매운 맛이 강하고 붉은 빛을 띤 오렌지색에 가까운데요~ 회색이나 엷은 노란색을 띠는 경우도 있어요~ 그밖에 성분, 향이 다르고 기운과 효능에서도 차이가 난답니다!

 

 

 보이시나요? 강황과 울금의 차이? 생김새가 많이 다르죠?

 

 

 

일단 강황에 대해서 알아볼텐데요~ 강황의 원산지는 카레로 유명한 인도 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전남, 전북, 경기도 등에서 자라고 있구요~

강황은 꽃잎, 뿌리, 줄기를 주고 사용하구요~ 향신료, 오일 등으로 사용되고 있답니다!
 

 

인도에서는 강황을 탈모제로 사용했다구 해요~

그리구 털실을 황색, 갈색으로 염색시킬 때도 사용했답니다!

강황은 밥을 지을 때 넣거나 가루를 물에 타서 먹을 수 있는데요~

 

 

강황 효능

강황에 들어있는 커큐민 성분은 혈액의 지방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각종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구요 또한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항염증의 효과도 가져온답니다~ 특히 강황에 들어있는 커큐민 성분은 아세틸콜린이 분해되는 것을 막아줌으로써 뇌기능을 향상시켜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구요 혈관 건강에도 좋구요~

또한 강황의 커큐민과 쿠르쿠민 성분은 정신질환 치료에도 도움을 준답니다!

강황에는 항암효과도 있어 암 예방 효능이 있구요~ 각종 염증과 통증 감소 효과가 있어요 또한 강황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부종과 냉증, 생리통이나 생리불순 완화에도 좋은데요~ 이밖에 치주질환, 심장질환, 류머티즘 관절염, 당뇨병 등을 예방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구 알려져있구요~ 다이어트에도 좋은 효과를 가져온다구 해요!

 

 

강황에는 노란색을 띄는 항산화 성분 카로티노이드가 들어 있어

치아가 누렇게 착색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해요!

 

 

강황 부작용

강황의 주성분인 커큐민 부작용으로 다른 약물과 함께 복용할 경우 혈액 응고를 더디게 할 수 있다는 점이 있는데요~ 따라서 혈액 응고 방지제를 복용하는 사람과 수술을 앞둔 사람은 커큐민 부작용을 주의해야 하구요~ 또한 강황의 커큐민 성분은 간과 담낭의 전반적인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좋지만 질환이 심한 경우 커큐민의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는거 참고하세요!

 

 

이제 울금에 대해서 알아볼텐데요~ 카레의 원료라고 알려진 울금의 효능이 각종 방송에서 소개되면서 울금에 대한 관심이 이어지고 있죠~ 울금은 보통 분말로 가공해 음식에 넣거나 건강보조식품으로 만든 차나 분말, 환 등으로 섭취하는데요~

 

 

체지방 분해하는 대표적인 음식으로 울금은 생강과의 식물로 중국 남부, 인도, 오키나와, 동남아시아 지경에서 자생, 재배되는데요~ 울금은 술과 섞으면 누런 금빛으로 변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랍니다!

 

 

12월인 지금 수확이 가능한 울금!

 

울금은 생강과의 다년생 초본으로 식약처에서는 인도의 강황과 우리의 울금을 같은 작물이라고 규정하였고 원산지가 인도이면 강황이라 부르고 국내에서 재배하면 울금이라고 나누어 분류하여 유통되고 있죠~ 

 

 

울금의 대표적 주산지는 전남 진도로 비옥한 토양과 따뜻한 기후로 인해울금이 자생하기에 최적의 조건을 갖춘 지역으로 국내 울금 생산량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구 하구요~ 우리나라에서 울금의 효능이 알려진 시기는약 10년 정도로 짧지만, 인도에서는 기원전부터 사랑받아온 국민 향신료로 인도인들의 건강식에서 강황을 빼고는 말할 수 없을 정도죠~ 또한 일본에서는 단무지 착색재로 울금을 이용하는데요~ 세계적인 장수마을로 알려진 오키나와 지역에서는 특용작물로 재배되고 있으구요 건강식품으로 애용되고 있답니다!

 

 

 

울금 효능

각종 피부 질환에 좋고 담즙의 분비를 촉진시켜 음주 전후 숙취 효과 등 다양한 효과를 가진 식품으로알려져있는데요~ 간 기능을 개선해주고 피로 해소에도 도움이 되구요~ 울금은 과거부터 황달, 위염, 소화불량 등의 치료제로 사용됐구요~ 이밖에 커큐민은 강력한 항암효과로 암을 예방하고 암의 증식, 전이를 막아준답니다!

울금은 혈액순환을 돕고 항산화 작용과 항염 작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을뿐 아니라 면역력을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어 대표적인 면역력 높이는 음식이랍니다! 또한 울금은 염증에 좋은 음식인만큼 염증을 없애기 때문에 암 억제에 도움을 주고 다양한 질병을 예방할 수 있어요~

 

 

 

또 울금은 체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어 비만이나 단기간 다이어트에 좋구요~ 월경불순, 생리통, 변비, 노화방지 등에도 도움을 주는 여성에게 좋은 효능을 많이 가진식품이랍니다! 일반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인스턴트 카레의 경우 100g당 30~50mg이 함유되어 있어 일반 카레 요리를 할때 조금씩 첨가하여 섭취하면 좋다구 합니다!

 

 

울금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치매, 뇌졸중, 골다공증, 관절염, 당뇨, 고혈압, 아토피, 간장질환 등에 다양한 효능을 보이며울금의 주성분인 커큐민(Curcumin)은 대장암, 피부암, 간암, 전립선암, 방광암 등 다양한 암에서의 강력한 항암 효과를 인정받았는데요~ 울금 안에는 커큐민 성분이 함유돼 있는데 커큐민이 과거의 안좋은 기억을 지우고 안 좋은 기억이 저장되는 것을 막아준다고 결과를 발표했다구 해요!

 

 

또한, 울금은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으로 카레를 주식으로 하는 인도인들의 치매 발병률이 세계에서 가장 낮은 것이 이를 방증하는데요~ 인도의 일부 지역 65세 이상 노인의 치매 발병률은 1%에 그쳐 한국의 치매 발병률의 10% 수준에 불과하다구 해요~ 또한 아토피뿐만 아니라 염증성 피부 질환, 여드름 개선에 도움이 되는데요~ 그래서 섭취해도 좋지만 울금을 피부에 발라도 좋은 식품이라는거 참고하세요!

 

 

울금 부작용

식약처에서는 울금 섭취 시 몇 가지 주의사항을 당부했는데요~

하루에 5g 이내로 섭취하시구요~ 울금은 자궁을 수축시켜 생리하는 여성에게 좋지만 임산부에게는 다소 위험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반드시 주치의와 상담 후에 섭취하시구요~ 그리고 항응고제와 같은 약품과 같이 섭취하면 안되는데요~ 울금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는데 항응고제는 반대의 기능을 하는 약품이므로 서로 상충되기 때문이랍니다!

 

 

1. 임산부는 섭취를 삼간한다.

2. 정해진 양을 섭취한다(1일 10g 정도).

3. 가능하면 식후에 섭취한다.

4. 울금을 먹는 동안에는 음주는 가능하면 절제한다.

5. 매일 규칙적으로 먹는다.

6. 분말은 냉장 보관하고, 믹서한 생 울금은 가능한 빠른 시일 내 먹는 것이 좋다.

 

 

 

 

울금 먹는법

 

강황과 울금의 큰 차이는 맛이죠~ 맛이 다르기 때문에 섭취하는 방법에도 차이가 있는데요~ 보통 우리가 카레에 사용하는 향신료는 강황인데요~ 강황은 매운 맛이 강하죠~ 반면 울금은 쓴 맛이 강해서 섭취하는 데 조금 불편한 면이 있습니다~ 그래서 울금은 차로 달여서 섭취하거나 생선이나 고기의 비릿한 향을 줄이는 향신료로 사용하구요 또 주스에 첨가해서 섭취할 수 있는데요~ 우유나 요구르트에 섞어서 섭취하셔두 좋아요~ 쌉쌀한 향이 불편하다면 캡슐이나 환 형태로도 섭취할 수 있답니다!

 

울금은 소량으로도 뛰어난 효능을 발휘하므로 여러 레시피에도 조미료처럼 사용할 수 있는데요~ 울금을 꾸준히 섭취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랍니다!

 

 

건강에 주는 이로움을 따진다면 울금가루는 효능에 비해

저렴하고 구하기 쉬운 훌륭한 항암식품이랍니다!

 

 

 

피곤한 몸 해독이 필요할 때, 파프리카 울금 오렌지 주스 만들어볼까요??

울금과 오렌지, 노란색 파프리카가 들어가는데요~ 이 셋이 만나서 상큼한 주스가 되고 우리 몸에 들어갔을 때는 놀라운 작용을 한답니다!

 

 

재료 : 노란색 파프리카 200g, 오렌지 100g, 울금가루 1g


1. 노랑 파프리카를 대략 4Cm 크기로 자릅니다.
2. 오렌지는 껍질을 벗기고 4등분 합니다.
3. 휴롬원액기에 파프리카와 오렌지를 넣고 착즙합니다.
4. 완성된 주스에 울금가루를 뿌리고 잘 저어서 녹입니다.

 

Tip
울금가루는 작은 티스푼으로 한 수저가 약 1g 정도랍니다!

 

 

울금을 맛있고 건강하게 먹으려면?

울금은 밥이나 무침, 탕 등에 조금씩 넣어 먹으면 건강에도 좋고 잡냄새를 제거하여 맛이 좋은 건강식이 되는데요~ 특유의 다소 씁쓸한맛과 향이 부담스럽다면 음식에 조금씩 첨가하거나 우유나 요구르트 등 유제품과 함께 먹어도 좋아요!

생울금을 울금가루로 만들어 다양한 울금활용법을 통해 섭취를 할 수 있는데요~

울금가루는 생울금을 얇게 썰어준 뒤 3~4일 정도 말려 믹서에 갈아주면 만들 수 있는데요~ 울금가루는 물에 태워 울금차로 복용하여 울금 효능을 볼 수 있구요~

플레인 요거트와 흑설탕, 울금가루를 1:1 비율로 섞어 천연 세안제를 만들어 피부 개선에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답니다! 또한 울금요리법으로 고기의 잡내를 잡아줄 수도 있어 고기를 삶을 때 울금가루를 넣어주어도 좋으며 밥을 지을 때도 울금 가루를 넣어 울금밥을 만들 수도 있어요~ 그밖에 울금주를 담가 마실 수도 있답니다! 단 울금은 하루 5~10g이 적당하니까요~ 건강하게 울금을 섭취하기 위해서 하루복용량을 지켜 섭취하도록 하자구요!

01234567891011

 

지금까지 강황과 울금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어떻게 도움이 되셨나요?

비슷한듯 다르다는걸 아셨죠?ㅋㅋ

효능 알고드시면 더 좋죠!

 항상 건강조심하시구요~ 행복하세요^^*

 

*출처 tv조선 내 몸사용 설명서 혈액 응고를 막아주는 울금 섭취 방법

'Life & Inform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세환급금 국고환급 조회방법  (0) 2019.12.24
자동차세 연납신청방법  (0) 2019.12.18
블랙아이스 예방 대처법  (0) 2019.12.15
석류즙 효능 먹는법  (0) 2019.12.13
둥근마 효능 먹는방법  (0) 2019.12.12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