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문동 효능
- Life & Information
- 2020. 7. 17. 17:07
차가운 바람 속에서도 인고의 세월을 버티며 강인한 생명력을 뽐내는 약초!
신비의 식물로 불려지는 맥문동을 아시나요?
맥문동은 식물계의 허준이라 불리는데요~
지금부터 맥문동의 효능과 먹는법, 부작용 등 자세히 알아볼께요^^*
맥문동은 뿌리의 생김에서 따온 것인데요~ 맥문동 뿌리는 모습이 부추를 닮았다고 하여 흔히 구라고도 부르는 백합목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전 세계적으로 폭 넓게 분포되어 있어요~ 산지의 나무 그늘에서 자라구요~ 짧고 굵은 뿌리줄기에서 잎이 모여 나와서 포기를 형성하는데요~ 흔히 뿌리 끝이 커져서 땅콩같이 생겼답니다~
줄기는 곧게 서있구요~ 높이 20∼50cm 입니다~ 잎은 진한 녹색을 띠고 끝이 뽀족하고 아래로 처지 모양을 띄고 있어 난초처럼도 보이는데요~ 도심에서도 아파트나 빌딩의 그늘진 정원에 많이 심어져 있는거 보실수 있답니다!
맥문동 꽃은 5∼8월에 피고 자줏빛 인데요~ 꽃이삭은 길이 8∼12cm이고 밑부분이 잎집처럼 되어있어요! 꽃잎은 연한 분홍, 보라색으로 촘촘히 달려 있어요!
7~8월이 되면 얇은 껍질이 벗겨지면서 동그랗고 까만 열매를 맺는답니다!
맥문동은 겨울을 이겨내고 3월 경 쯤에 수확하는 작물인데요~ 보리와 흡사하고 잎은 겨울에도 시들지 않는답니다~ 때문에 불사초라고도 불리기도 해요~ 이름처럼 강한 생명력으로 아무데서나 잘자라고 예쁜 꽃 관상이나 조경에 많이 쓰이구요~ 겨울에도 푸르른 겨우살이의 모습을 하고 있어 한자로는 인동초(忍冬草)라 불리기도 해요!
우리나라에서 자생하는 맥문동 근연식물은 맥문동, 개맥문동, 좀맥문동이 있고 소엽맥문동과 맥문아재비가 있는데요~ 소엽맥문동은 수량이 낮아 국내에 서는 주로 맥문동을 재배하고 있고 중국과 일본에서는 소엽맥문동을 한약재로 하고 있답니다!
수 세기 전부터 우리나라와 중국에서 맥문동은 그야말로 최고급 약재 였는데요~ 중국 최초의 약물학에 관한 전문 서적인 신농본초경에 의하면 맥문동을 오래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져 장수할 수 있으며 양식이 떨어지더라도 굶주림을 느끼지 않는다 라고 기록될 정도인데요~ 중국 한나라 말기에 완간된 본초학서인 명의별록 에서는 몸을 경건하게 하고 안색을 좋게 하며 정력을 길러주고 폐 기능을 돕는다고 되어있답니다!
그리고 중국 명나라의 유명한 본초학자 이시진이 엮은 약학서 본초강목 에서는 맥문동을 불사초로 일컬으며 그 우수성을 널리 알렸는데요!
그리고 맥문동에는 진나라 시황과 얽힌 이야기도 있는데요~ 진시황에게 새 한 마리가 날아 들어왔는데 부추 잎과 비슷하게 생긴 풀잎을 부리에 물고 있었고 기이하게 여긴 진시황이 방술에 능한 귀곡자 그 풀에 대해서 물으니 귀곡자는 불사초라고 답했다고 해요~ 이후 사람들은 많은 약초들 중에서 맥문동을 불사초로 칭했다고 전해져 내려오고 있답니다!
그 밖에도 우리나라 허준의 의학 저서 동의보감 과 신농본초경, 조선시대 비서관이 쓴 일기 승정원일기에 왕의 건강을 위하여 맥문동을 바친 사실이 기록되어 있어요~ 내용을 살펴보면 동의보감에 폐 기능을 개선에 도움을 주고 원기를 돋우는 약초로 기록된 바 있구요~ 맥문동은 심장을 강하게 하고 소변을 이롭게 하는 강심이뇨작용을 하고 장을 부드럽게 해 배변 활동에 도움이 된다라고 적혀있어요~ 그리고 기력증진, 기침 완화, 자양강장효과와 해열작용 등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기록돼 있구요~ 특히 맥문동의 뿌리는 열을 다스린다고 되어 있답니다!
조선의 왕 영조와 정조가 즐겨 먹은 ‘신선의 약초'
조선시대 왕들이 맥문동을 사랑했는데요~ 단일 약재로만 499회 기록됐고 맥문동을 주요로 한 처방이 871회나 기록돼있어요~ 특히 영조가 사랑했던 약재가 맥문동이라 합니다! 한마디로 맥문동은 예전부터 선조들이 건강을 위해 꼭 챙겨 먹었다고 할수 있죠~ 약재로 쓰이는 맥문동의 뿌리는 땅의 영양을 온몸으로 흡수해 거대한 몸체를 버텨내는 힘, 생명의 근원 뿌리에 핵심 영양이 응축되어있다고 보시면되는데요~ 때문에 오래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장수 할 수 있고 양식이 떨어지더라도 굶주림을 느끼지 않는다고 하죠!
맥문동(麥門冬)은 이름 그대로 겨울의 잎이 보리를 닮았다는 뜻을 담고 있답니다!
그러면 맥문동을 어떻게 먹어야 할까요?
흔히 가열 없이 원물 상태 그대로를 먹어야만 영양소의 파괴를 줄일 수 있다고 여기지만 이는 오해인데요~ 맥문동의 경우 일반 약재와 달리 생맥문동을 섭취했을 때보다 볶음 분말 형태로 음용했을 때 유효성분의 흡수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구 해요~
예를 들어 원물 1kg에서 0.175kg의 분말이 추출되므로 원물이 아닌 분말로 섭취하게 되면 약 571%의 응축된 유효성분이 체내에 흡수되는 셈이죠~ 또한 일반 로스팅 방식이 아니라 짧은 시간 내에 압력을 가해 로스팅하는 가압로스팅 방식을 이용해 제조한 제품이라면 영양 손실을 최소화한 맥문동 분말을 섭취할 수 있다구 합니다~
맥문동 드시기전 꼭 확인 해야 하는게 있는데요~ 맥문동에 붙어 있는 독심을 완전히 제거해 약재로서의 안전성을 입증받았는지, 충분한 발효와 숙성의 과정을 거치며 우수한 유효성분을 함유한 맥문동인지, 가압로스팅을 통한 100% 숙성발효된 맥문동인지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래야 찬 성질이 중화되면서 남녀노소 누구나 복용할 수 있는 만능 약재가 된다는 것이죠!
한마디로 맥문동은 차가버섯과 마찬가지로 원물로 섭취했을 때보다 일정 가공 과정을 거칠 때 비로소 영양학적 가치가 극대화된다는 이야기로 보시면 될거 같아요!
위에도 말씀드렸지만 맥문동 효능 하나 하나씩 더 자세히 알아볼께요~
맥문동은 열량은 작고 콩의 3배, 브로콜리의 2배가 되는 양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구요~ 그 외 비타민C, 비타민B1, 비타민B6, 식이섬유 등 다양한 영양분이 들어있는데요~
성인병 예방에 효능이 있는 맥문동은 소염과 강장, 진해에 효능이 있어 천식과 폐렴, 감기로 인한 기침과 인후염을 동반한 만성 기침에 탁월한 효능을 지니고 있어요~
가래, 발열, 해열, 몸살 이나 각종 호흡기 질환 개선에 도움을 주는데요~ 한마디로
폐(肺)의 면역력을 증진하는 효과가 있어 감기를 이겨내는 힘을 더해주죠!
여름에 땀을 많이 흘리고 갈증을 느끼는 사람과 당뇨로 인한 갈증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구요~ 여름철 원기회복을 하는데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몸에 수분을 보충해 주는 효과가 있어 피부열을 내리고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고 윤기 있게 가꿔줍니다~ 또 과로로 인해 입이 자주 마르고 갈증이 느껴질 때 맥문동을 섭취하면 호전에 도움을 주고 스트레스를 받아 자극된 심열을 내려 면역력 증강에 효과적이랍니다!
맥문동 속 베타시토스테롤과 스티크마스테롤이라는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해 혈당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켜 주구요~ 스페케토사이드라는 물질은 체내 암세포 발생과 성장을 억제하여 암 예방에 도움을 준답니다!
맥문동에는 자양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있는데요~ 각종 질병을 앓고 난 뒤 허해진 기력을 끌어올려주구요~ 만성 어지럼증 증상을 완화해줘요!
위의 기운을 돕고 진액을 생성하는 익위생진 효과가 있어 폐 속 열을 내리고 타는 듯한 위장 통증을 감소해주구요~ 위점막 생성에도 도움을 주어 위장을 보호하고 위염, 위궤양 등의 증상을 완화해줍니다
노폐물 배출에 효과적인 맥문동은 여성호르몬의 작용을 하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함유돼 골다공증, 안면 홍조증, 우울증에 도움을 주구요~ 이뇨작용을 돕는 성분이 몸속에 체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주구요~ 이외에도 뇌세포 보호, 기억력 향상, 간 손상 보호, 심장기능 강화, 항산화 등의 효능을 지니고 있으며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해줘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은 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답니다!
맥문동 고르는법
맥문동을 고를 때는 수입산과 구별해야 하는데요~ 굵고 살이 많으며 깨끗하고 윤기가 나는 것이 국산품이구요~ 쭈글쭈글하거나 울퉁불퉁하고 끝이 뭉툭한 것도 국산 맥문동의 특징이랍니다~ 이밖에도 속심이 제거되어 거의 없는 편이고 끝부분이 뭉툭한 것이 특징이랍니다!
반면 중국산은 토종과는 반대로 가늘고 살이 적고, 표면은 지저분하고 색이 바랜듯한 모습을 하고 있으며 겉은 비교적 매끈하고 속심이 그대로 있고 끝부분이 뾰족하답니다!
맥문동 섭취시 주의사항
맥문동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냉한 체질과 설사가 잦은 사람은 주의하는 것이 좋구요~ 한 번에 16g을 넘지 않도록 달이거나 분말로 섭취해야 해요~ 그리고 뿌리 속에 심을 반드시 제거하고 먹어야 한다는거 참고하세요!
백문동 먹는 방법
맥문동은 미세먼지 등으로 체내 쌓인 해로운 물질을 해독하는 기능이 있어 공기가 탁한 날에 차로 우려 마시면 좋은데요~ 보통 수확한 맥문동은 채반에 놓고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어 이물질을 제거한 뒤 햇볕에 말리면 되는데요~
최근 간편하게 음용할 수 있도록 맥문동 티백과 볶은 맥문동을 시중에서 판매하니 구매하셔두 되구요~ 티백은 휴대가 간편하고 우려 먹으면 고소한 향을 음미하기 좋아요~ 볶은 맥문동의 경우 건조시킨 상태로 판매하는데요~ 티백보다 진하게 우릴 수 있어 소량만 넣어도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답니다!
맥문동 보통 차로 끓여 먹는 것이 일반적인 섭취 방법이구요~ 흐르는 물에 씻은 후 물 1L에 맥문동 10g을 넣고 1차로 우려낸 뒤, 물이 끓기 시작하면 30분여간 한 차례 더 끓이면 되는데요~ 기호에 따라 도라지나 오미자 등을 가미해 마셔도 됩니다~ 맛이 좋은 약초 차로 남녀노소할 것 없이 즐길 수 있어요~
여름에는 시원하게, 겨울에는 따듯하게 마실 수 있답니다!
*채널A 나는 몸신이다 누구나 쉽게! 봄철 폐 건강 지키는 구~수한 *맥문동 차*
지금까지 맥문동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진짜 왜 왕들이 즐겨 마셨는지 알겠죠?
효능이 어머어마 하네요~ㅋ
물 대신 끓여서 시원하게 드시면 좋을거 같아요!
더운 여름철 건강 조심하시구요~ 항상 행복하세요^^
*출처 채널A 맥문동 속 '사포닌'이 폐 염증 줄이는 일등공신...? (ft. 맥문동의 효능)
'Life & Inform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과초모식초 효능 만들기 (0) | 2020.10.13 |
---|---|
2020근로장려금 자격요건 (0) | 2020.09.02 |
아르간 오일 효능 (0) | 2020.07.09 |
타트체리 효능 (2) | 2020.07.02 |
헤마토코쿠스 효능 (0) | 2020.06.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