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 기본요금 할증요금 할증시간 알아보자!

택시 할증 시간, 밤 12시부터 다음날 오전 4시까지 인데요~~

요즘 먹고살기 힘든데 택시비 까지 걱정해야 돼는데요~

택시 할증요금 자세히 알아볼께요!!

 

 


택시 할증시간은 밤 12시부터 다음날 새벽 4시까지로, 이 시간에는 기본 요금과 주행 요금의 20%가 더 부과되는데요~


서울기준으로 택시 기본 요금은 3800원인데요~ 심야에는 밤 12시부터 다음날 오전 4시까지 요금은 4600원입니다~ 걸어다닐수도 없구 너무 비싸요..ㅠㅠ

 

 

심야할증 요금은 10원 단위에서 반올림해 계산한다구 하는데요~

즉 요금이 4040원 나오면 4000원을, 4050원이 나오면 4100원을 지불해야 한다구 합니다~~ㅋㅋ 뭐 이런경우가 하시는데 어쩔수 없어요!!

 

모범 택시와 대형택시는 5000원에서 6500원으로 올랐어요~~ 참과하세요!!

제가 사는 경기도 택시 기본요금(2㎞)이 중형택시 기준으로 기존 3000원에서 3800원으로 800원 인상됬는데요~ 이번 요금 인상은 2013년 10월 이후 5년6개월 만이라구 해요~!!

 

 

경기도는 운송원가 상승에 따라 요금 조정이 필요하다는 택시업계와 도의회의 의견을 반영해 현행 요금 요율 대비 20.05% 인상했다구 합니다!!

 

 

거리와시간에 따른 추가 요금은 표준형과 가형, 나형 등 도내 도시화 정도에 따라 시군별로 구분해 차이를 뒀는데요~~

표준형은 수원, 성남, 고양, 부천, 안산, 안양, 남양주, 의정부, 시흥, 파주, 김포, 군포, 구리, 의왕, 과천 등이구요~

가형은 용인, 화성, 평택, 광주, 하남, 오산, 양주, 동두천 등이에요~

나형은 이천, 안성, 포천, 여주, 양평, 가평, 연천 등이라구 하니 참고하세요!!

 

 

 

표준형은 132mㆍ31초 마다, 가형은 104mㆍ25초마다, 나형은 83mㆍ20초마다 100원씩 추가되는 구조인데요~~ 할증요금은 현행 20%와 동일하며, 광명시는 서울 요금을 적용 받는다구 합니다~ 도는 시군 간 요금이 달라 생기는 이용 불편 해소를 위해 요금 단일화를 추진할 계획이라구 해요~~

 

 

위에도 말했듯이 전체 택시의 0.9%를 차지하는 모범과 대형택시는 기본요금(3㎞)을 기존 5000원에서 6500원으로 인상하고, 추가 요금 거리는 148m마다, 시간은 36초마다 200원씩 오르게 된다구 해요~ 현재 경기도에서 운행되고 있지는 않지만 향후 다양한 택시 운행을 통한 이용자 편의 제고를 위해 소형택시와 경형택시 요금 인상안도 함께 마련돼 소형택시는 2700원, 경형택시는 2600원으로 기본요금이 확정됐어요~~

 

 

앞서 도는 적절한 인상안 도출을 위한 용역과 공청회 과정 등을 거쳐 전문가, 시민단체, 업계 의견을 수렴했다구 하는데요~ 이후 도의회 의견청취 절차와 소비자정책위원회를 거쳐 요금인상안을 확정했다구 합니다!! 소비자정책위원회에서는 요금 인상이 종사자 처우 개선과 이용객에 대한 서비스 향상으로 이어져야 한다는 조건으로 인상안을 의결했는데요~

 

도는 이번 요금인상이 택시 종사자들의 처우개선과 이용객 서비스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했다구 합니다~ 우선 법인택시를 대상으로 요금 인상 후 1년간 사납금을 동결하고, 1년 후에는 이전 사납금의 10% 내로 인상하도록 했구요~ 또 장시간 과로 운전을 방지하기 위해 운행 12시간 이내에 차량을 입고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종사자 처우를 개선했다구 해요!!

 

 

이용객 서비스 향상 분야에서는 승차거부 문제 해소를 위해 국내최초로 수원, 고양 등 16개 시 개인택시 중 25%를 밤 9시부터 자정까지 의무적으로 운행하도록 했구요~ 승차거부는 올해 3월 경기도가 실시한 도민 여론조사 결과 가장 시급히 개선과제로 꼽힌 문제인데요~ 또 승객이 요구할 경우 연접 시군 운행을 의무화하도록 했으며 민원 유발 운전자에 대해서는 특별교육을 실시하기로 했다구 해요!!

 

 

인상 6개월 후에는 택시 경영과 서비스평가, 도민여론 조사를 통해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소비자정책위원회에 제출할 계획이라구 합니다!!

 

 

택시기사들은 사납금을 채우기 위해서는 골라 태우기를 할 수밖에 없다고 호소하는데요~ 그렇다고 승객이 이를 마냥 이해할 수는 없는 노릇이죠~ 택시 불친절도 심각한 문제인데요~ 매년 서울시에 접수되는 택시 관련 민원 1, 2위를 불친절과 승차거부가 차지하고 있다구 합니다!!

택시에 대한 불만은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졌죠~ 위에 보시는거와 같이 탈 것이 늘어나면서 요금도 점차 다양해지고 있답니다!! 꼭 확인해보세요!!

 

 

일본은 택시 요금을 미리 손님에게 알려주는 서비스를 시작한다구 하는데요~

택시운임 규정을 고쳐 승차 전에 미리 운임을 확정하는 서비스를 전국적으로 허용할 방침이라구 합니다~ 우리나라도 도입했으면 좋겠어요!!

 

 

 

지금까지 택시 요금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택시 기사님들의 생계도 달려있어서 뭐라말을 못하겠는데요~~

우리 시민들의 경제 사정도 생각을 해야되서요!!

앞으로 정부가 나서서 서로가 불만없게 만들어주시길 바래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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