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지 팥죽 만드는법

오늘은 바로 동지 인데요~ 2019동지 날짜와 2020동지 날짜는 다르다구 해요!

지난 2017년부터 지난해 2018년 그리고 올해 동짓날은 12월 22일이구요~

내년 2020 동지는 하루 앞당겨진 21일 이랍니다~ 

동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건데요~

귀신쫓는 레드푸드인 팥의 효능과 부작용~

동지 팥죽 만들어 볼께요^^

 

 

동지 뜻은 1년 중 밤이 가장 긴날을 의미하는데요~

팥죽먹는날로 알려진 동지는 24절기 중 22절기며 진짜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날이랍니다~ 태양의 부활이라는 큰 의미를 지니고 있어서 설 다음가는 작은 설로 불리기도 했는데요~

오늘날에도 여전해서 동지를 지나야 한 살 더 먹는다, 동지팥죽을 먹어야 나이를 한 살 더 먹는다 라는 말이 전해지고 있죠~ 동지는 날씨가 춥고 밤이 길어 호랑이가 교미한다고 하여 호랑이 장가가는 날 이라고도 불렀답니다!

 

 

 

 

그럼 동짓날이 바뀌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1년은 365일이! 하지만 24절기로 나누기하면 딱맞게 떨어지지 않는 것이 이유인데요~ 24절기는 태양력을 기준으로 나눈 절기로 양력 달력상 바뀔 수 있다구 해요!

 

 

동지하면 빼놓을 수 없는 음식이 바로 팥죽이죠~

동지에 먹는 팥죽이라 동지팥죽 이라 불렀구요~

팥을 고아 죽을 만들고 여기에 찹쌀로 단자를 만들어 넣어 끓이는데요~

 

단자는 새알만한 크기로 하기 때문에 새알심이라 부르기도 하죠!

 

 

 

이날은 팥죽을 쑤어 조상께 제사 지내고 팥죽이 잔병이나 액귀를 쫓아내 집안에 건강과 안녕을 가져다준다고 믿어 동짓날 팥죽을 대문이나 벽에 뿌려 귀신을 쫓아 새해의 무사안일을 빌던 풍습에서 전해지구요~ 팥죽의 붉은색이 잡귀를 몰아낸다고 믿었기 때문이랍니다!

 

 

예전에는 팥죽을 만들면 사당에 올려 동지고사를 지내구 각 방과 장독 등 집안의 여러 곳에 놓아두었다가 식은 다음에 식구들이 모여서 먹었다구 해요!

 

 

우리 조상들은 경사나 재앙이 닥쳤을 때 팥죽, 팥밥, 팥떡을 먹는 풍습이 있었죠~ 그래서 요즘도 고사를 지낼 때 팥떡을 해서 나누는 것인데요~ 팥죽을 먹지 않으면 쉽게 늙고 잔병이 생기고 잡귀가 성행한다는 속설이 있었답니다!

 

 

 

 

동지팥죽도 같은 재료로 만든 음식을 모든 사람이 먹음으로써 신분의 격차가 극심했던 시절에도 민족의 동질성 확인이나 강화와 함께 사회적, 신분적, 경제적 격차를 좁히는 평등화의 강화에 기여했다고 하는데요!

 

 

동지팥죽에는 가족과 이웃이 같은 음식을 나누어 먹으면서 새로운 한 해에 건강하고 액을 면할 수 있기를 기원하고 우리 마음속의 사악함도 씻어내기를 염원하는 정성이 깃들여져 있죠!

 

 

식품의 측면에서도 팥이 지닌 좋은 효능이 여러 가지 존재하는데요~

건강학적으로 피부가 붉게 붓고 열이 나고 쑤시고 아픈 단독에 특효가 있구요~ 젖을 잘 나오게 하고 설사, 해열, 유종, 각기, 종기, 임질, 산전산후통, 수종, 진통에도 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수수와 팥은 물론 엄나무와 복숭아 역시 귀신을 쫓는 음식으로 알려져있구요~

우리나라는 폭염인 여름 날씨엔 팥빙수를 먹고, 이사떡인 시루떡 떡고물로 팥을 쓰고있죠~ 팥죽이나 팥칼국수만들기로 사계절 내내 팥을 먹는데요~ 팥물다이어트, 팥핫팩 등 팥을 자주 접하죠~

  


팥은 곡류에 부족한 라이신과 트립토판이 함유돼 곡류에 팥을 넣어 먹으면 궁합이 좋은데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중성지방을 제거해 내장지방 빼는데 효과적이구요~ 식이섬유 많은 음식으로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만들어 신장병과 각기병 예방에 도움을 주구요~ 탈모에 좋아요~ 당뇨 초기증상을 완화해 혈당 낮추는 음식이자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답니다!

 

 

특히 팥 껍질이 함유한 사포닌은 숙취해소법으로 그만이구요~ 팥물다이어트는 연예인 다이어트식단으로 숙변제거로 변비에 좋은 음식이에요~ 팥은 비타민 B1이 풍부한 음식으로 혈액순환개선에 좋으며 단백질 부족현상으로 나타나는 면역력 증진에 좋은 음식이랍니다!

 

 

팥죽 효능은 칼륨 많은 음식으로 성형수술을 포함한 수술 후 얼굴과 팔다리 붓기 빼는법으로 알려져있어요~ 피부에도 좋은데요~ 팥 마스크팩은 피부 진정에 도움이 되고 기미, 주근깨, 열꽃에 좋다구 하구요~ 비타민 B1이 피로회복과 불면증, 치매예방에 도움을 준답니다! 팥은 두통없애는 음식으로 팥차로 끓여먹기도 해요~

 

 

팥 부작용

팥종류는 충주와 새길팥, 검구슬 등으로 다양한데요~

생팥은 렉틴 독성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메스꺼움과 복통을 유발하므로 팥은 삶아서 먹어야 해요~ 팥의 이뇨 작용으로 과다섭취 시 수분이 빠져나갈 염려가 있으니 조심하셔야 하구요~ 팥의 성질은 차므로 몸이 찬 사람은 적게 먹을 것을 권한답니다!

 

팥보관법으로는 생팥보다는 데친 팥을 바짝 말려 서늘한 곳에 두시면 되요!

 

 

이제 팥죽을 만들어 볼건데요~ 팥죽만드는법으로는 알토란 레시피외에도 백종원의 간단한 팥죽황금 레시피 등이 있어요~

 

 

일단 알토란 팥죽 만들기 황금레시피 알아볼께요^^*

양은 4인분 기준이구요~ 먼저, 팥 3컵(410g)을 깨끗이 씻어주세요!

팥을 불리지 않아야 팥죽의 색이 더 진하고 곱다고 하니 참고하시구요!

냄비에 물 2L와 팥을 넣고 센불에 삶아주세요~

 

 

가을 수확한 해팥을 사용했다면 첫물을 그대로 사용해도 좋지만 묵은 팥이나 여름에 수확한 팥은 삶은 물을 버리구요~ 30분간 삶은 뒤 뜨거운 물 1.5L를 추가해 20분 더 삶아줍니다~

 

 

채를 이용해 팥을 분리하고 믹서에 넣어주구요~

물 2L중 일부만 부어 팥 앙금을 만든답니다! 볼에 팥 삶은 물을 붓고 팥 앙금을 넣고 물을 조금씩 섞으면서 농도를 맞추구요 자연스럽게 흐르는 정도의 농도가 되면 소금 5g을 넣어주세요!

 

 

 

이제 팥죽에 들어갈 새알심 만드는 법을 알아볼텐데요~

불린 찹쌀 1kg과 소금 3g을 곱게 갈아주시구요~

뜨거운 물 1컵을 조금씩 붓고 충분히 치대면서 반죽합니다!

찹쌀과 소금으로 찹쌀가루를 만든 뒤 뜨거운 물을 천천히 부어가며 익반죽하는법으로 새알을 만드는데요~ 반죽을 3등분 하고 일정한 굵기로 길게 말아준 다음 다시 일정한 크기로 잘라준 다음 알 모양으로 빚어주세요~ 채반에 담고 3~4시간 자연건조하고 밀폐하지 않은 채 하루 간 내장 숙성 시키면 완성!

 

 

다시한번 살펴보면요~

비율은 불리지 않은 팥 2컵, 물 6컵, 소금 반 컵으로, 이때 뚜껑을 열고 센 불에서 10분간 1차로 삶은 뒤, 삶은 팥의 첫 물은 버리고 깨끗이 헹궈 짠맛을 없애구요~

헹군 팥은 다시 냄비에 넣어 2차로 삶아주세요!

 

 

이번에는 물 8컵을 넣어 뚜껑을 닫고 센 불에서 15분 삶은 뒤, 상온에서 식혀주구요~식힌 팥을 물과 함께 갈고, 찬밥과 중불에서 끓입니다!

핵심 비법으로 찬밥을 찬물에 헹궈서 넣어야 밥알이 퍼지지 않는다구 하구요~

끓일 때 거품은 사포닌이기 때문에 굳이 걸러낼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두번째 비법으로는 팥죽에 단맛을 더하는 단호박을 넣는 것 이라고 하는데요~

단호박 역시 감기 예방에 좋아 단호박을 넣은 팥죽은 겨울 감기예방에 좋은 건강죽 이라구 합니다!

 

 

팥죽 고명은 삶은밤, 대추, 잣가루만 있으면 완성!

 

 

백종원 팥죽 레시피

백종원이 공개한 방법에 따르면 2인 기준으로 쌀(45g)을 씻어 2시간 이상 충분히 불렸다가 바구니에 건져 물기를 제거한 뒤 팥을 삶아주세요~

팥은 깨끗이 씻어 냄비에 담고 충분히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 불에 올려 끓이구요~

냄비 물이 끓어오르면 물만 따라 버리고 다시 물 4컵을 부어 푹 무를 때까지 삶아줍니다~ 삶은 팥을 더울 때 주걱으로 반 정도 으깨고 나머지 물을 조금씩 부으면서 고운체로 걸러 껍질은 버리고 앙금은 가라앉혀주세요!

새알심은 찹쌀가루를 뜨거운 물에 탄 뒤 소금도 넣어 익반죽해 지름 1㎝ 정도로 동그랗게 빚으면 되구요~ 이후 삶은 팥은 주걱으로 으깨고 나머지는 물을 붓고 체로 걸러 앙금을 남깁니다! 팥의 윗물만 따라서 붓고 불린 쌀을 넣어서 가끔 저으면서 쌀알이 완전히 퍼질 때까지 끓여 주시구요!

 

 

쌀알이 완전히 퍼지면 팥소를 넣어 저으면서 잘 어우러지게 끓이다가 새알심을 넣고 익어서 위로 떠오르면 소금으로 간을 맞춥니다~ 단, 죽을 끓일 때는 나무주걱으로 저어주어야 삭지 않구요~ 믹서기에 밥이랑 물 약간을 넣어 갈면 죽을 오래 끓인 듯 푹 퍼져서 빠르게 만들 수 있다구 하니 참고하세요!

 

 

"겨울철 꼭 먹어야 할 3대 곡물 중 하나인 팥"

 

팥앙금은 겨울 간식인 팥찐빵, 막걸리찐빵, 붕어빵, 팥버터빵 소로 사용하기도 하죠~ 팥불리기부터 팥앙금만들기까지 다양한 팥요리를 즐겨보자구요!

 

012345678910

 

동지 팥죽이 싫으시면 팥칼국 어때요? 

팥칼국수 만드는 법

재료 : 삶은 팥앙금 5컵, 칼국수면 400g, 설탕 약간, 소금 약간 등

 

첫번째 끓는 물에 소금을 조금 넣어 끓인 뒤 칼국수 면을 삶아주구요!

두번째 삶은 칼국수 면을 찬물로 헹궈 물기를 뺀줍니다~

세번째 냄비에 팥앙금과 물 6컵을 넣어 끓인 뒤 삶은 칼국수 면을 넣어 살짝 끓여요!

네번째 그릇에 담고 취향껏 설탕 또는 소금을 넣어 간을 맞추면 팥칼국수 만들기가 완성된답니다! 어때요? 참 쉽죠잉~~ㅋㅋ

 

 

지금까지 동지와 팥죽 끓이는법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예전 어렸을때는 동지만 되면 항상 먹었던 음식인데...

지금은 챙겨서 먹질 않죠?! 오늘은 꼭 해먹어봐야겠어요~

다들 동지 팥죽 드시고 액운타파 하세요^^*

 

*출처 mbn 알토란심쿵♥ 맛도 좋고 모양도 귀여운 새알심 간편하게 만들기!

 

*출처 mbn 팥죽을 구수하게 하려면 이것을 절대 버리지 마라!

'Travel & Food' 카테고리의 다른 글

떡국 맛있게 끓이는법  (2) 2020.01.01
크리스마스 갈만한곳  (0) 2019.12.25
이경규 마장면 레시피  (4) 2019.11.16
거제 저도 여행  (0) 2019.07.31
니가 비비바락 국수 레시피 [영상]  (0) 2019.07.17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