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 효능 부작용
- Life & Information
- 2021. 4. 1. 11:44
봄의 시작을 알리는 절기 춘분이 벌써 지나갔죠? 벌써 4월이라니~~
요즘 날씨가 변덕이 심한데요~ 낮과 밤의 일교차가 10도 이상 벌어지고 미세먼지와 황사까지 몰려와 건강관리에 주의가 필요한데요~이로인해 호흡기 질환 환자가 늘어나고 면역력 저하 증상이 두드러지는 이 시기에 봄나물을 섭취하는 것이 건강 회복에 도움이 되는데요~ 지금부터 향긋한 봄의 전령사 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께요^^
쑥은 3월이 제철인 대표 봄나물로 예부터 식용과 약용으로 사용돼 왔죠~
옛날 단군신화에 보면 곰이 100일 동안 쑥을 먹고 사람으로 변했다는 신화도 있죠~ 이처럼 아주 오래전부터 우리와 함께해 왔는데요~
봄에 시골논두렁이나 밭길, 산길, 한적한 도로변 등으로 쑥 캐러 다니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죠? 저도 주말에 산에 올라갔다왔는데~ 뽀얀 쑥이 돋아나 있더라구요~
누가 가꾸지 않아도 어쩜이렇게 잘도 자라는지~ㅋㅋ
쑥은 예로부터 약재와 구황식물로 쓰여 왔는데요~ 맛은 맵고 쓰죠? 더운성질을 띄고 있어 몸이 냉한 여성에게 특히 좋다고 인식되어져 있는데요~ 쑥은 순수 우리말로 쑥쑥 돋아나는 형상과 생태를 나타내는 이름이라구 하구요~ 농부들이 자칫 게으르면 쑥이 우거져 쑥대밭이 되기도 하고, 머리털이 마구 흐트러져 몹시 산만한 상태를 쑥대머리라고 하죠~ 한때 떡에 쑥 넣으면 비싸고 쑥 빼면 싸다는 우스갯소리도 있었답니다!
성인병을 예방하는 식물 중에서 마늘, 당근, 쑥을 3대 식품으로 꼽았답니다!
원자폭탄이 떨어져 폐허가 된 도시에 가장 먼저 싹을 틔운 식물이 바로 쑥이라구 해요~
그만큼 쑥은 어디에서도 잘자라는 식물이에요~ 쑥의 채취시기는 지금 캐셔두 되지만 음력 5월 단오 무렵이 가자 좋다구 하는데요~ 단오 이전의 쑥은 약성이 모자라서 단오가 지난 것이 강한 효과가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허준이 집필한 의서 동의보감에는 쑥은 성질이 따뜻하며 독성이 없고 위장과 간장, 신장의 기능을 강화해 복통 치료에 좋다고 쓰여 있구요~ 3년 묵은 쑥은 7년 묵은 병을 고친다는 이야기도 있답니다!
쑥은 부인병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구 하는데요~ 자궁을 따뜻하게 해 주기 때문에 몸이 냉한 여성에게 특히 좋습니다~ 또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자궁 근육을 수축하구요~ 노폐물을 배출해 부인과 질환 개선에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때문에 아랫배가 차가워 발생하는 생리통, 생리불순을 비롯해 수족냉증, 산후복통, 하혈 증상 등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구요~ 또한 청혈, 생혈작용을 하기에 피를 깨끗하게 하고 혈액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답니다~ 그 외에도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간 해독기능이 있어요!
쑥이 가진 특유의 향은 시네올(cineol)이라는 정유 성분 때문으로 항염, 항균, 진통 효과가 뛰어나 만성 폐색성 폐질환과 천식 치료에 도움을 주구요~ 식이섬유, 단백질, 비타민 A, 비타민 C, 칼슘, 칼륨 등 각종 영양소가 고루 들어있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질병에 대한 면역력을 높여준답니다! 그중 식이섬유는 장의 연동운동과 점액 분비를 촉진해 쾌변을 돕고 대장 점막을 보호하구요~ 혈액에 쌓인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줄이고 혈압을 조절해 고혈압, 동맥경화 같은 현대인의 고질병 개선에 도움이 될뿐아니라 높은혈압을 낮게해 주고 낮은 혈압을 높혀주는 조절역할을 한다고도 합니다!
쑥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유파틸린(eupatilin)은 위벽 세포를 보호하는 효능이 있는데요~ 예부터 오월 단오에 쑥즙을 마시면 위장이 튼튼해져 한 해 동안 소화가 잘 되고 더위를 먹지 않는다고 믿었답니다~ 최근엔 쑥의 유파틸린이 급성 췌장염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기도 했죠~ 그밖에 쑥의 쓴맛을 내는 타닌(tannin) 성분은 활성산소 생성을 억제해 세포 노화를 방지하고 강력한 항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있어요!
예전 시골에 모깃불을 피울 때 쑥을 사용했는데요~ 쑥에 살충 효과가 뛰어나다는것을 알수있죠~ 이외에도 나쁜냄새나 이물질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화장실이나 냄새를 제거하는 곳에 두면 효과적이구요~ 쑥은 구강청결제로도 쓰였어요~ 지혈작용에도 사용했는데요~ 코피가 날 때 생쑥을 비벼서 콧구멍을 막고, 손을 베였을 때 쑥으로 상처를 동여매었죠~ 쑥뜸을 뜨고, 아랫도리가 묵직하거나 아릴 때는 쑥을 삶아 요강에 담아 김을 쬐이기도 했답니다!
단옷날 쑥 다발을 묶어 헛간, 해우소, 대문 등에 달아두었는데 액을 물리친다는 의미로 쓰이기도 했어요~ 참으로 우리에게 좋은것만 주는 쑥!
쑥 맛있게 먹는방법
목이 칼칼할 때 따뜻한 쑥차를 마시는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쑥은 말려서 뜨거운물에 차로 마셔도 각기 효능이 탁월하답니다!
쑥차를 만드는 방법은 매우 간단한데요~
밑동을 잘라낸 쑥잎을 깨끗이 씻고 잘게 썰어 그늘에 3일 정도 말린다음
쑥 한 줌에 끓는 물을 넣고 5~10분 정도 우려내어 마시면 된다.
설사를 할 때는 생강을 함께 넣고 달여 마셔도 좋다구 하니 참고하세요!
하루 1~2g을 뜨거운물로 2~3분 우려내어 마시거나 3~4분 끓여서 차마시듯 수시로 복용하면좋다구 합니다!
그리고 요즘 핫한 쑥청혈차도 있는데요~쑥청혈차는 피 해독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있어요~ 피가 오염되면 장기가 오염돼 각종 질병이 일어난다구 하는데요~ 쑥청 혈차는 이를 해독하는게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쑥청혈차에 들어가는 재료를 살펴보면요~ 당귀는 혈액 속 독소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구요~ 생강은 혈액 순환을 도와주고 계피는 냉기를 제거해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구해요!
쑥청혈차 레시피는 국물용 팩에 말린 쑥, 당귀, 말린 생강을 각각 5g씩, 계피 3g을 넣은 뒤 물 600cc를 넣고 끓이기만하면 완성인데요~ 팩을 넣고 끓이지 않고 우려내는 이유는 재료가 가진 성분을 지켜내기 위함입니다!
간편하게 쑥밥으로 즐기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만드는방법도 간단해요~ 쑥을 깨끗이 다듬어 물기를 제거해주고
냄비에 밥을 짓다가 뜸 들이기 전 쑥을 밥 위에 올려 10분 정도 뜸을 들여주세요~
양념장을 만들어 비벼 먹으면 그야말로 별미랍니다!
쑥을 처음부터 넣고 밥을 지으면 쑥이 누렇게 변하므로 주의하셔야 해요!
아이와 함께 즐길 수 있는 요리로는 쑥 부침개를 만들어드시면 좋은데요~
우선 물과 부침가루를 1:1 비율로 섞은다음 여기에 손질된 쑥과 당근, 양파, 고추 등의 다른 재료를 넣고 잘 섞은 다음, 팬에 기름을 충분히 두르고 부치면 끝!
그리고 아주 맛있는 쑥버무리가 있는데요~ 쌀가루에 설탕과 쑥을 넣어 버무리듯 섞어주신다음 시루에 젖은 베보자기를 깔고 준비한 반죽을 안친 다음 센 불에 10분간 찐 후 중간 불에 15분간 더 쪄주세요~ 불을 끄고 잠시 뜸을 들인 후 한 김 식혀주면 완성!
마지막으로 도다리 쑥국 인데요~ 요거 별미죠^^ 내장과 지느러미를 제거해 토막 낸 도다리는 청주와 소금을 뿌려 10분 정도 재워주시고 쑥은 다듬어 깨끗이 씻어놓고 대파와 마른고추, 홍고추는 어슷하게 썰어 준비해 주세요~ 다시마 우린 물에 무와 마른고추를 넣고 끓인 뒤 도다리를 넣고 20분간 더 끓인후 대파, 다진 마늘, 홍고추를 넣고 끓인 뒤 소금으로 간을 하고 마지막에 쑥을 넣어주시면 완성!
쑥 부작용 및 섭취 시 주의사항
쑥은 큰 부작용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체질에 따라 구토, 두통,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구요~ 쑥은 국화과 식물에 속하기 때문에 해당 식물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은 가급적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계절 내내 강인한 생명력을 자랑하는 인진쑥의 경우 여름이 지나면 독성이 생기므로 봄철에 채취한 것만 섭취하시구요~ 열이 많은 체질이거나 질환으로 고열이 있는 사람은 섭취를 삼가해 주세요~ 그리고 생쑥 생식은 몸에 이롭지 않으므로 반드시 익혀서 먹어야 해요~ 도로변이나 환경이 좋지 않은 곳에서는 쑥을 채취하지 않는것이 좋답니다!
지금까지 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흔하다구 해서 결코 흔한 식물이 아니죠??
아래 영상보시면 쑥라테 만드는법 있으니깐요~
쑥을 잘 안먹는 우리 아이들에게도 좋은 방법인거 같아요~
요즘 딱 쑥캐기 좋은날 인데요~~
주말에 나들이겸 몸에 좋은 쑥캐러 다들 떠나시죠?
*출처 mbn 천기누설 요즘 대세 쑥 라테, 쑥과 우유의 잘못된 만남? '이것'만 바꿔라!
'Life & Inform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식중독 예방법 (0) | 2021.08.07 |
---|---|
고수 효능 부작용 (0) | 2021.08.06 |
4차 재난지원금 버팀목자금플러스 신청 (0) | 2021.03.30 |
2021근로장려금 (0) | 2021.01.20 |
삼쩜삼 환급방법 (0) | 2021.0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