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밥 효능

 

콩밥 좋아하시나요? 저는 어렸을때 부터 콩밥을 싫어했는데요~

나이가 들면서 입맛이 변했는지 이제는 없어서 못먹는답니다!

특히나 검은콩 밥은 고소해서 너무 좋아요.

이렇게 몸에 좋은 콩밥이지만 잘못 먹으면 독이 될수도 있다고 해요~

그래서 오늘은 콩밥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콩이 재배되기 시작한 것은 청동기 시대로 추정되고 있는데요~ 삼국시대에는 콩 재배가 전국적으로 보편화됐다는 기록이 남아 있습니다! 특히 고구려가 자리 잡았던 지역이 콩의 주요 생산지였다구 하구요~ 콩은 쌀에 부족한 식물성 단백질과 지방이 많아 우리 조상들의 건강을 지키던 중요 작물이었답니다!

 

우리 조상들은 일찍부터 콩의 우수한 영양성을 간파해 '밭의 고기'라고 불렀는데요~ 실제 콩에 들어 있는 영양성분이 소고기 등심보다도 높다는 기록이 있구요~ 식단에 달걀, 콩나물, 두부 등을 곁들이면 육류가 필요 없을 정도죠~ 근육이 자연 감소하는 40세 이상에 특히 좋다는거 참고하세요!

 

 

 

콩은 한자로 대두(大豆)라고 하구요~ 비료를 적게 주어도 잘 자라는 친환경 작물이랍니다! 우리가 매일 섭취하는 간장이나 된장, 두부, 콩나물 등 필수식품의 원천이죠~ 콩 씨알은 사람의 생명 유지에 필요한 3대 영양소 중 가장 중요한 단백질이 40%나 들어 있는거 아시나요? 탄수화물 30%, 지방의 함량이 20%입니다! 전분이 거의 없고 단백질 함유량이 많아 그 어느 작물보다 영양성이 뛰어나죠!

 


콩밥하면 떠오르는 단어는 바로 건강이죠? 

그만큼 콩밥효능은 뛰어나다고 하는데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우선 첫번째로는 항암효과 입니다. 

콩속에 들어있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은 암세포 증식을 억제시켜주는 효과가 있어서 유방암, 전립선암 등 각종 암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두번째로는 골다공증 예방 입니다. 

콩 속에 함유되어있는 칼슘성분이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골밀도를 높여주어 골다공증 및 관절염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세번째로는 치매예방 입니다. 

콩 안에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뇌기능을 활성화 시켜주기 때문에 치매예방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네번째로는 다이어트 입니다. 

콩안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이섬유가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어서 과식을 막아주고 변비개선에도 좋습니다! 

 

다섯번째로는 피부미용 입니다. 

콩껍질에 많이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이 노화방지에 좋고 비타민E 가 항산화 작용을 하여 피부건강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여섯번째로는 혈관질환 개선 입니다. 

콩안에 들어있는 불포화지방산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데요~

콩의 뛰어난 혈관병 예방 효과는 국가도 인정했답니다! 질병관리청은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수칙'에 콩, 통곡물이 심장병(협심증-심근경색), 뇌졸중(뇌경색-뇌출혈), 고혈압, 심부전 예방에 좋다고 추가했구요~ 대두, 검은콩, 강낭콩 등 콩의 단백질에는 혈압을 높이는 화합물을 적게 유지하는 항고혈압 펩타이드가 들어 있구요!

피트산 성분도 핏속의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줄여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답니다!

 

일곱번째로는 당뇨예방 입니다. 

콩안에 들어있는 트립신인히비터라는 성분이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조절에 도움을 준답니다!

 

여덟번째로는 빈혈예방 입니다.

콩안에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빈혈예방에 좋으며 엽산 또한 풍부하기 때문에 임산부에게도 매우 좋다고 해요!

 

 

아홉번째로는 탈모예방 입니다. 

콩안에 단백질 함량이 높아 모발성장에 도움을 주며 두피혈액순환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열번째로는 두뇌발달입니다. 

콩안에 들어있는 레시틴 이라는 성분이 신경전달 물질로서 두뇌발달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콩밥부작용으로는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첫번째로는 소화불량 입니다. 

콩 자체가 섬유질이 많고 단단하다보니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에게는 소화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두번째로는 설사 입니다. 

콩자체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다보니 장이 약하거나 찬음식을 먹었을 때 설사를 하는 경우라면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번째로는 알레르기 반응 입니다. 

간혹 콩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라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번째로는 신장병 환자 입니다. 

콩팥 질환자의 경우 칼륨 배설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고칼륨혈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합니다! 

 

마지막으로는 통풍환자 입니다. 

퓨린 대사의 최종 산물인 요산수치를 높이기 때문에 통풍환자는 가급적이면 피해야한다구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검은콩은 일반콩과 영양 면에서 큰 차이는 없지만 까만 껍질에 핵심 성분들이 들어 있는데요~

사람이 음식으로 꼭 섭취해야 하는 필수아미노산이 40%나 되구요~ 비타민 E, 카로티노이드, 사포닌, 안토시아닌 등 노화를 늦추는 항산화 물질이 일반콩보다 4배나 많다는거 알고계시나요?

가급적 검은콩을 드셔야겠죠?ㅋㅋ

 



국산 콩 vs 외국산, 구별법은?

대두는 색이 노랗고 윤기가 많이 나며, 타원형인 것이 좋구요! 국산 대두는 배꼽 속의 눈 모양이 회색이나 미색, 황색이지만 미국산은 검은색을 띠고 있으며 중국산은 눈 모양이 희미한 흔적으로 보인답니다! 껍질이 병들거나 가로로 잘린 낱알이 섞여 있지 않은 것을 골라야 하는데요~ 낱알의 굵기는 전반적으로 고른지 확인하는 게 좋아요! 사실때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콩밥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아무리 몸에 좋은 음식이라도 자신에게 맞지 않으면 독이 된다는 점 잊지마시고 항상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여기까지 콩밥 효능 부작용이었습니다! 건강하세요^^*

*출처 kbs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이색콩의 효능과 섭취법

 

'Life & Inform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혈압에 좋은음식 나쁜음식  (1) 2023.09.01
올바른 양치질 방법  (0) 2023.08.31
노화방지에 좋은음식  (0) 2023.05.11
다이어트 살이찌는 나쁜습관  (0) 2023.05.08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  (0) 2023.04.24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