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살이찌는 나쁜습관

 

현대인에게 다이어트는 필수죠!

살이 찌는건 한순간이지만 빼는건 너무나 어려운 일이죠. 

저 역시 다이어트를 위해 운동과 식단조절을 병행하며 열심히 노력중이랍니다. 

이렇게 힘들게 뺀 살들이 다시 찌지 않도록 유지하는것도 참 힘든일인데요~

현대인들이 가지고 있는 나쁜 습관들을 고치지 않으면 아무리 운동을 해도 살은 빠지지 않아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건강하게 살 빼는 방법과 더불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잘못된 습관들을 고쳐보도록 하겠습니다.

 

 



살을 빼려면 적게 먹어야하나요?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들어봤을 말인 “저칼로리”라는 단어죠. 

물론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먹으면 살이 찔 확률이 높아지는 건 맞지만 

무조건 적은 양을 먹는다면 오히려 몸에서는 비상사태라고 인식해서 에너지를 비축하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식사량을 조절하되 건강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야 합니다.

 



운동하면 무조건 살이 빠지나요?
다이어트 하면 많은 사람들이 떠올리는 단어 중 하나가 바로 `운동`이죠. 

특히나 여름이 다가오면서 더욱더 열심히 운동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과연 운동한다고 해서 모두 다 살이 빠질까요? 정답은 NO입니다! 

우리 몸은 탄수화물 -> 지방 -> 단백질 순서로 에너지를 소모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근육 생성을 위해 단백질을 먼저 쓰고 난 후에야 지방을 태우기 시작한답니다.

따라서 근력운동을 하지 않고 유산소 운동만 한다면 오히려 근손실이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또한 같은 양의 운동을 하더라도 근육량이 많을수록 칼로리 소모량이 높기 때문에 기초대사량 증가를 위해서라도 반드시 근력운동을 병행해야 합니다.

 



물 많이 마시면 살빠지나요?
흔히 물을 많이 마시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노폐물 배출 및 체지방 감소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죠. 

실제로 하루 2L 이상의 물을 꾸준히 섭취했을 때 체중 감량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하는데요~ 

다만 맹물을 마시기 힘들다면 레몬즙 등을 첨가해서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단, 식사 전후 1시간 이내에는 수분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아요. 

왜냐하면 음식물 소화과정에서 나오는 위산이 희석되어 소화장애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너무 차가운 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마셔야 위장 장애 없이 원활한 대사 작용을 도울 수 있답니다.






탄수화물 안먹으면 살빠지나요?
많은 사람들이 오해하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탄수화물을 먹지 않으면 살이 빠진다고 생각하는 거예요. 

물론 아예 굶어서 뺀다면야 빠지겠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요요현상이 올 확률이 높고 영양 불균형 상태가 될 수밖에 없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탄고지 식단처럼 극단적인 식이요법 보다는 적당한 탄수화물 섭취를 유지하면서 식이섬유 위주의 식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현미밥, 고구마, 바나나, 단호박 등이 있으며 밥 대신 빵을 먹는 경우라면 호밀빵이나 통밀빵을 선택하는 것이 좋답니다.

 

그렇다면 살이 찌는 생활습관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습관이 있습니다.


과다한 칼로리 섭취 : 칼로리가 많은 음식을 자주 먹거나, 양이 많은 음식을 먹어서 과다한 칼로리를 섭취하는 경우입니다. 당과 기름이 많은 음식, 패스트푸드, 과자류, 단 음료 등은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적당한 양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끼니를 거르는 습관 : 아침을 먹지 않거나, 점심을 거르는 등 규칙적인 식사를 하지 않는 경우, 금식 후에 더 많은 양의 음식을 먹게 됩니다. 규칙적인 식습관을 가지고 적절한 양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 부족 : 충분한 운동이 없으면 체중증가와 근육 강화가 어렵습니다. 자전거타기, 걷기, 수영, 요가 등 적극적으로 운동을 해야합니다.

 



적절하지 못한 앉은 자세 : 장시간 앉아있는 경우, 운동량이 감소하고 지방이 쌓여 체중이 늘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앉아서 일을 하기 때문에 적절한 자세를 유지하거나 일 때마다 일어나 어떤 운동을 한다면

좋습니다.


수면 부족: 수면 부족은 대사량 감소, 비만, 당뇨병 등을 악화시키게 됩니다.

하루 7-8시간 정도의 적절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사소하지만 잘못 알고 있었던 상식들을 알아봤어요. 

이러한 습관 개선을 위해서는 살이 찌는 생활 방식을 바꾸고 알맞는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극적으로 운동을 하고, 규칙적인 식습관을 가지고, 수면을 충분히 취하며 건강한 생활을 유지해야합니다.

 

 

'Life & Inform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콩밥 효능  (0) 2023.05.12
노화방지에 좋은음식  (0) 2023.05.11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  (0) 2023.04.24
남자 결혼식 머리 추천  (0) 2023.04.21
갑상선 기능저하증에 좋은음식  (0) 2023.04.2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