섭 홍합 효능 끓이는법

혹시 안싸우면 다행이다 보셨나요? 방송보면서 침만 흘렸네요~~ㅋㅋ

그것이 무엇이냐? 바로 홍합의 한종류 섭이 나왔어요!

제가 알던 홍합은 홍합이 아니였어요~ㅋㅋ

지금부터 홍합의 효능과 홍합 종류, 백종원 홍합 끓이는법등 알아보도록 할께요!

홍합은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한 식재료로 쓰이고 있죠~
깊은 국물맛을 내는 것은 물론이고 부드러운 살맛까지 느낄 수 있는 홍합! 

홍합은 붉은 조개라는 뜻으로 조개 중에서 크게 짜지 않아 담치라고도 불리는데요~

홍합의 살을 봤을 때 붉은 것과 하얀 것을 구분할 수 있는데요~ 붉은 것은 암컷, 하얀 것은 수컷이랍니다~ 홍합은 예로부터 다양한 영양소를 겸비한 바다의 보약으로 불렸답니다!

방송보면서 섭대신 아쉽긴하지만 홍합 짬뽕 시켜 먹었어요~ㅋㅋ

홍합 효능

한방에서는 홍합이 간과 신장을 보호하고 정기와 혈기를 더한다고 알려져있는데요~ 따라서 몸이 허약해 밤에 식은땀을 흘리는 사람이나 자주 어지럽거나 허리가 아픈 사람에게 홍합이 좋다구 해요~

그리고 설사가 잦고 경기를 잘 일으키는 아이의 증상을 개선해 준다고 알려져있어요~ 

홍합은 비타민D도 풍부한데요~ 칼슘과 인의 흡수를 높여주는 역할을 해서 칼슘과 인의 흡수가 원활하게 이뤄지면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다공증에 좋다고 알려져있어요~ 그리고 단백질까지 풍부해 근력향상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구해요~  철분이 많이 함유돼 있어 빈혈 완화에도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답니다~  홍합은 피부 미용에도 좋은데요~ 홍합이 가지고 있는 비타민C와 비타민E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해 피부를 건강하게 지켜준답니다!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홍합은 심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이구요~ 타우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피로회복 및 기력회복에 좋답니다~ 타우린은 숙취해소에 좋기로 유명한데요~ 숙취의 원인인 아세트알데히드가 잘 분해되도록 하고 간 손상 회복을 촉진한답니다~ 하지만 저는 홍합탕을 술안주로 먹는답니다~ ㅋ 


홍합의 종류

홍합은 종류가 매우 다양하지만 우리가 주로 식용하는 것은 참담치, 지중해담치, 초록입홍합인데요~참담치는 주로 자연산 홍합, 섭 등으로 불리는데요~ 안싸우면 다행이야~ 방송에 나왔던 홍합이 바로 참담치랍니다~ 기존에 홍합을 뜻하는 담치로 불렸는데요~ 다른 종류의 홍합이 많아져서 진짜라는 뜻의 참이 붙었다구 해요!

우리나라 에서는 주로 동해안의 강릉, 속초 등지에 서식하구요~ 방송에도 보셨듯이 참담치는 큰 크기를 자랑한답니다~ 크기 때문에 지중해담치와 구별하기도 쉽구요~ 자연산이기 때문에 껍질에 해초와 따개비 등과 같은 작은 조개들이 붙어있는 것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껍질도 지중해담치와 비교했을 때 훨씬 두껍고 강하답니다!

참담치는 지중해담치와 비교했을 때 훨씬 쫄깃하고 깊은 맛과 향을 느낄 수 있고 살도 훨씬 두터운 편인데요~ 방송보면 진짜 속살이 어마어마 하죠~ㅋ 

지중해담치는 다양한 요리에서 쉽게 만나볼 수 있는 홍합인데요~ 주로 남해안 통영이나 창원 등지에서 양식되고 있구요~ 껍질에 광이 나고 깨끗한 것이 특징이랍니다~ 크기도 검지 길이 정도 되구요~ 참담치에 비해 많이 작죠~ㅋ 지중해담치는 부드러운 살 맛과 깊은 국물 맛을 자랑해서 탕이나 짬뽕에 들거 가기도 하죠~

초록입홍합은 관절 건강에 좋다는 효능으로 우리나라에서 인기가 많은데요~ 뉴질랜드에서 주로 생산되는 초록입홍합은 껍질에서 초록빛이 나는게 특징이구요~ 다른 홍합과 비교했을 때 영양분이 풍부하고 오메가3, 글루코사민, 비타민D, 칼륨 등의 영양소들 중 오메가3의 리프리놀이라는 성분이 관절의 염증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답니다!

초록입홍합은 참담치나 지중해담치와 비교했을 때 높은 살수율을 자랑하는데요~

홍합 자체의 깊은 맛은 비교적 떨어지지만 부드러운 식감이랍니다!

 

홍합드실때 주의사항
홍합은 3월부터 6월까지 산란기이기 때문에 삭시토신이라는 독소를 품고 있어요~ 그래서 제철이 아닐때는 조심해서 드셔야 하구요~ 때문에 날씨가 추워지는 11월부터 2월까지가 제철이랍니다!

신선한 홍합을 고르는법

홍합을 고를 때는 껍질에 윤기가 나고 입을 다물고 있거 껍질이 손상되지 않은 것을 선택해야 하셔야 합니다~ 살이 통통하고 윤기가 나야하구요~ 비린내가 나지 않는 것을 골라야 하겠죠? 만약 조리한 후에 이상한 맛이 난다면 먹지 않고 폐기하는 것이 좋답니다!

 

홍합은 손질한 후 보관하자
홍합손질은 흐르는 물에 껍질을 깨끗하게 씻는 것부터 시작되는데요~ 참담치는 껍질에 불순물 및 조개 등이 붙어있기 때문에 깨끗하게 씻어 떼어내야 합니다~ 껍질끼리 문지르면 보다 손쉽게 씻을 수 있어요~ 그 후 수염처럼 나와 있는 홍합의 족사를 잡아당겨 제거하시는데 이 때 홍합 살이 찢어져 나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홍합을 바로 먹을 것이 아니라면 깨끗하게 손질한 후 살짝 데쳐내고 냉동보관 하는 것이 좋다는거 참고하세요!

이외에도 홍합은 홍합 밥, 홍합탕, 홍합찜 등 한 끼 식사는 물론 파스타, 각종 볶음 요리 등에 부재료로많이 쓰이고 있죠! 

백종원 홍합탕 끓이는 법

재료 : 홍합, 소금, 청양고추, 홍고추, 대파, 다진 마늘

홍합 수염을 제거하고 굵은 소금을 뿌려 잘 문질러 준 뒤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 준비해주시구요~

홍합 손질 후 물에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준 다음~
다진 마늘을 1스푼 넣어준 후 끓여주시구요~ 거품이 생기면 국자로 제거해주세요!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미리 준비한 대파와 청양고추, 홍고추를 넣어주세요!

육수용 채소는 건져 주세요~
홍합탕 끓이는 시간이 너무 길면 홍합이 질겨져 홍합 입이 벌어지면 불을 끄시는게 포인트!
잔열로 뜸을 들이면서 서서히 익혀주시기만 하면 된답니다!

어때유? 참쉽쥬?

마무리로 파를 채썰어~ 올려주시기만 홍합탕 완성!

지금까지 홍합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봤는데요~

홍합만 보면 왜 이렇게 술이 생각나는지 모르겠어요~ㅋ

하지만 절대 안되요~ 몸에 좋은 홍합인데~ 술이랑 드시면 오히려 건강을 헤칠수 있겠죠?ㅋ

백종원 래시피로 오늘 저녁 메뉴 어떨까요?ㅋ

아래 영상 보시면서 천천히 따라하셔두 좋을거 같아요~~ㅋㅋ

 

*출처 tvn 집밥 백선생2 국물 끝판왕 ′홍합탕′은 집에서 끓여야 제맛!

'Travel & Food'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릭요거트 복숭아 디저트 만들기  (2) 2021.08.25
가지 효능 요리  (0) 2021.08.14
말복 백종원 삼계탕 끓이는법  (0) 2021.08.09
노각요리 효능  (0) 2021.08.05
나혼자산다 미역국수 만들기  (10) 2021.04.02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