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 효능 요리

요즘 시장에 가면 많이 볼 수 있는게 바로 가지인데요~

수분 가득한 보랏빛 색깔의 가지~ 개인적으로 너무 좋아하는데요~

여름이 제철인 가지는 효능과 백종원 가지밥 만들어 볼까요?ㅋㅋ

 

통통한 모양새를 띤 가지는 고온성 작물로 여름에 딱 어울리는 열매채소인데요~ 영어로 eggplant(에그플랜트)라고 해요~ 인도가 원산지인 가지과의 일년생 식물이랍니다~ 여기엔 수분과 섬유질, 단백질, 비타민, 칼륨 등의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고 간편하게 나물로 무쳐 먹거나 구이 또는 튀김으로 즐기기 딱 좋죠~

섬유질은 물에 녹느냐 아니냐에 따라 불용성과 수용성, 두 가지로 나뉘는데 가지에는 특히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하답니다~ 수용성 섬유질은 물에 녹으면서 젤을 생성해요~ 그리고 그 젤이 콜레스테롤을 감싸서 동맥벽에 쌓이는 대신 몸 밖으로 배출되게끔 만들어 준다구 합니다~

가지는 7월에서 9월 사이 가을이 제철인데요~ 요즘 먹기 딱이죠^^ 겨울과 봄에 나는 가지는 하우스에서 재배된 것이라 맛이 떨어질 수 밖에 없는데요~ 채소중에서도 낮은 칼로리를 보유하고 있어요~  100g당 16kcal로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겠죠!

가지 효능

항산화작용을 한다고 알려진 가지는 대표적인 퍼플푸드인데요~

퍼플푸드는 노화방지에 특히나 좋다고 알려져 있죠~ 안토시아닌을 비롯한 폴리페놀등의 항산화성분이 풍부한 가지는 노화방지에 특히 좋을 뿐만 아니라 수분함량이 높고 식이섬유를 다량 함유해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식품이랍니다!

심장 건강 향상
가지에 풍부한 안토시아닌은 심장 기능을 강화하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강력한 항산화제로 실제로 60만여 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안토시아닌 섭취량이 많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관상동맥 심장질환 발병 위험이 약 10% 낮다고 밝혀지기도 했답니다!

체중 감소
가지는 열량이 낮고 다량의 섬유질이 포함되어 있어 체중 감량을 할 때 부담 없이 섭취하기 좋은데요~또한 적은 양으로도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구요~ 소화를 원활하게 하고 변비를 해소하는 데도 효과가 있답니다!

빈혈 예방
가지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요~ 이는 단백질 대사를 돕는 체내 적혈구 생성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해 빈혈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면역체계를 강화하고 몸 구석구석에 산소를 운반하여 에너지를 생성할 수 있도록 해준답니다!

염증 치료 및 피로 회복

가지의 끝부분을 달인 물은 염증을 가라앉혀 예로부터 염증 치료에도 많이 쓰였는데 가지에는 항염증 작용을 하는 루페올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라구 합니다~ 그리고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있어 신체가 피로하고 활력이 필요하다면 가지를 추천드립니다!

 

이외에도 장 기능 강화시켜주고 해열 치료에도 좋구요~고혈압에도 좋은채소로 알려져있구요~
폴리페놀 성분이 발암 물질을 억제해서 항암 효과에도 좋답니다!

가지 부작용

차가운 성질은 가진 식품이라 몸이 차거나 기관지가 좋지 않은 사람은 섭취를 삼가하셔야 하구요~

임산부는 피하는 것이 좋아요~ 과다 섭취 시 복통이나 설사가 발생 할수있어~ 적당히 먹는 것이 좋답니다!

 

가지를 고르는 법

표면이 선명한 보랏빛으로 광택이 나는것을 골라야하는데요~ 단면이 갈색으로 변색됬을 시 오래된 가지여서 피해야 해요~ 꼭지 끝이 싱싱하고 마르지 않아야 한답니다!

꼭지에 주름이 선명하게 드러난 것은 잘 익은것으로 볼 수 있답니다~ 손으로 만져봤을 때 단단한 것이 좋아요~ 크기와 모양은 일정 하고 손에 올렸을 때 가벼우면 수분이 손실되어 속 빈 가지라는 뜻이니 꼭 고를때 주의하시구요~ 특히 가을철 가지는 씨가 적고 조직이 치밀해 맛이 더욱 좋다는거 참고하세요!

가지 보관법

저온에 약한 가지는 실온에 보관하는 것이 좋구요~ 냉장보관 시 건조하지 않게 랩으로 싸서 보관하세요~ 오래 보관해야 할 때 냉동보관이 좋은데요~ 냉동보관 시 가지를 잘라 물기를 제거한 후 용기나 랩에 밀봉하셔두 되구요~ 굵게 잘라 소금에 절여 물을 빼고 냉동보관하면 장기 보관이 가능하답니다! 

 

가지 맛있게 먹는 법은 무엇일까요?

가지는 나물, 전, 튀김, 구이 등 다양하게 먹는데요~ 좀 특별하게 먹어봐야겠죠!

제가 가장 좋아하는 백사부님의 요리 만들어 볼까유?

백종원 가지밥 레시피

첫번째 가지 4개, 대파 1개를 썰어주시구요~
두번째 팬이 달궈지기 전에 식용유 1/2컵, 파를 넣습니다!
세번째 파가 노릇해질 때까지 파 기름을 내주시는게 포인트!
네번째 가지를 넣고 볶아주시구요~
다섯번째 팬 가장자리에 간장 1/4컵을 부은 뒤 눌립니다!
여섯번째 가지 숨이 죽을 때까지 볶아주시구요~
일곱번째 밥통에 쌀과 물을 넣어주시는데 밥물은 평소보다 적게 넣어주세요!
여덟번째 불려둔 쌀 위로 볶은 가지를 얹고 잡곡 모드로 취사를 눌러주세요!
아홉번째 부추, 대파를 잘게 썰어서 볼에 넣어주세요~
열번째 간 마늘, 고춧가루, 잘게 썬 청양고추, 간 깨, 설탕을 기호에 맞게 넣어주시구요~
열한번째 간장은 재료들이 살짝 잠길 정도로 넣고 참기름을 살짝 둘러주세요~
열두번째 가지밥에 양념장을 넣고 비벼주시면 완성!

지금까지 가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요번에 시골내려가서 가지고 온 가지 몇개로 저두 가지밥 만들어 먹어봤어요~ㅋ

이렇게 보면 어려워 보이는데~ 막상 만들면 쉬워요~ㅋ

아래영상 참고하시면 쉽게 만들 수 있답니다!

가지 드시고 건강하시구~ 행복하세요^^*

 

*출처 tvn 집밥백선생2 먹어본 밥 중 최고! 백선생 ′가지밥′ 대공개

'Travel & Foo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샤인머스켓 효능  (0) 2021.09.01
그릭요거트 복숭아 디저트 만들기  (2) 2021.08.25
섭 홍합 효능 끓이는법  (0) 2021.08.13
말복 백종원 삼계탕 끓이는법  (0) 2021.08.09
노각요리 효능  (0) 2021.08.05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