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기능저하증에 좋은음식

갑상선기능저하증은 호르몬 분비가 원활하지 않아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주로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며, 남성에게도 나타날 수 있지만 매우 드뭅니다. 

증상으로는 피로감, 체중증가, 변비, 부종 등이 있으며 이 밖에도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치료방법으로는 약물치료나 수술요법이 있으나 근본적인 원인인 면역체계를 개선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면역체계를 개선시킬 수 있을까요?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과 항진증 차이는 무엇인가요?


갑상선기능저하증은 말 그대로 갑상선호르몬이 부족해서 생기는 질병이고, 갑상선기능항진증은 반대로 갑상선호르몬이 너무 많아서 생기는 질병입니다. 두 가지 모두 자가진단하기 어렵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에 좋은 음식은 무엇인가요?


갑상선기능저하증 환자분들은 요오드 성분이 함유된 해조류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김, 미역, 다시마 등 각종 해조류를 즐겨 먹기 때문에 식단 조절이 쉽지 않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의 경우 대사 저하로 체중 증가, 변비, 혈중 콜레스테롤 상승, 철결핍성 빈혈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위장관 운동이 감소되어 변비가 생기기 쉬우므로 채소, 과일, 해조류 및 전곡류 등의 고섬유소 식사와 함께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철결핍성 빈혈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간, 굴, 생선, 육류, 계란노른자 등의 철분 함량이 높은 식품이 도움이 된다. 그러나 이러한 식품은 대부분 콜레스테롤 함량 역시 높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쉽게 증가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식품을 주 1회 정도로 제한하고, 철분 성분을 영양제로 보충해주는 것을 권한다.

 



면역력 높이는 방법 알려주세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규칙적인 생활 습관 유지 및 꾸준한 운동 입니다. 특히 하루 30분 이상 유산소 운동을 하면 혈액순환이 활발해져 몸속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충분한 수면시간 확보 역시 중요한데요, 잠을 자는 동안 뇌에서는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됩니다. 이 호르몬은 스트레스 해소뿐만 아니라 면역력 강화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갖는 것이 좋은데요, 부정적인 생각은 체내 활성산소를 증가시켜 면역력을 떨어뜨릴 수 있으니 항상 긍정적인 마음을 갖도록 노력하세요!

 



갑상선기능저하증에 걸린 사람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은 무엇인가요?
갑상선기능저하증 환자분들은 높은 요오드 함량을 가진 음식을 섭취하면 안됩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김, 미역, 다시마, 홍합, 굴, 새우 등이 있습니다. 

또한, 갑상선기능저하증 환자분들은 무기질 대사가 저하되어 있기 때문에 칼슘, 마그네슘, 아연 등의 무기질 섭취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무기질 섭취량이 과다하면 다시 갑상선 기능저하증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적정량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kbs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주변에서 일어난 갑상선기능저하증의 피해 사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