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른사람 고혈압 원인 예방법

강수지씨가 “고혈압 전 단계”라는 진단을 받았다고 해요.

이처럼 마른 사람에게도 고혈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비만인 사람에게만 생기는 줄 알았던 고혈압이 왜 마른 사람에게 생길까요?

지금부터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마른 사람에게는 고혈압이 생기지 않는다?


우리나라 성인 4명 중 1명이 고혈압 환자라고 합니다. 특히 40대 이상 남성 10명 중 8명은 고혈압 환자인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앓고 있는 질환이지만 대부분 증상이 없어 병이라는 인식이 낮습니다. 하지만 혈압이 높으면 뇌졸중, 심근경색 등 치명적인 합병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는데요. 그렇다면 정상 체중이거나 저체중인 사람은 고혈압으로부터 안전할까요? 정답은 NO입니다. 

 

 

오히려 비만이 아닌데도 고혈압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를 ‘본태성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본태성 고혈압은 명확한 원인 없이 가족력, 음주, 흡연, 고령, 짜게 먹는 식습관, 스트레스 등 환경적 요인으로만 발병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유전적 영향이 큰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왜 마른 사람에게서 고혈압이 많이 나타날까요?


보통 살이 찌면 지방세포에서 분비되는 여러 가지 물질(아디포카인)이 혈관 내벽에 손상을 일으켜 동맥경화를 유발하는데요. 이로 인해 혈액 흐름이 방해받고 혈압이 높아집니다. 반면 몸무게가 적게 나가는 사람은 근육 양이 적고 체지방 비율이 높아 같은 강도의 운동을 해도 칼로리 소모량이 적어 결과적으로 체내에 저장된 에너지가 적습니다. 따라서 몸속에서는 적은 열량이라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심장 박동수나 호흡 횟수를 증가시켜 열을 내게 되는데요. 이때 과도하게 늘어난 심박출량만큼 높아진 혈압이 유지돼 고혈압이 생깁니다. 즉, 근육량이 적으면 그만큼 수축기 혈압이 높아져 고혈압 위험이 커지게 됩니다.

 


어떻게 하면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을까요?


운동부족 역시 고혈압의 주요 원인이므로 규칙적인 운동 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으로는 걷기, 달리기, 자전거 타기, 수영 등이 있고 근력 운동으로는 아령 들기, 팔굽혀펴기, 윗몸일으키기 등이 있습니다. 다만 무리한 운동은 금물이며 자신의 체력 수준에 맞게 해야 합니다. 

 

 

또한 염분 섭취를 줄이고 칼륨이 풍부한 채소·과일을 충분히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Life & Inform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나리 효능 부작용 먹는법  (0) 2023.04.19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예방법  (0) 2023.04.18
감자 효능 섭취량  (0) 2023.04.16
망막 혈관 폐쇄 증상 치료  (1) 2023.04.15
면역력에 좋은 음식  (0) 2022.10.26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