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터널증후군 원인 예방법

손목터널증후군이란 단어 들어보셨나요? 

저는 처음 들었을 때 생소했는데 알고보니 우리나라 사람들이 많이 걸리는 병이더라구요.

최근 5년 사이에 환자수가 2배나 증가했다고 해요.

스마트폰과 컴퓨터 사용량이 급증하면서 발병률이 높아진것 같아요.

특히 여성분들에게 많이 발생한다고 하니 더욱 주의해야될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손목터널증후군에 대해 알아보고 예방방법 및 치료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볼게요.

 

 



손목터널증후군 원인은 무엇인가요?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 앞쪽 피부조직 밑에 뼈와 인대들로 형성되어있는 작은 통로인 수근관이 좁아지거나 내부 압력이 증가해서 신경이 손상되는 질환입니다.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과도한 손목 사용이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있어요. 또한 당뇨병, 갑상선기능저하증 등 전신질환과도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증상은 어떤가요?


손목터널증후군 초기에는 손가락 끝이 찌릿찌릿하거나 손바닥 감각이 무뎌지는 느낌이 들고 엄지손가락 근육이 약해지면서 물건을 잡기 어려워져요. 심하면 잠자는 도중에도 통증이 느껴지고 자다가 깨기도 한다고 하네요. 심한 경우엔 팔과 어깨까지도 통증이 번질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손목터널증후군 자가진단법 알려주세요!

 

자가진단법으로는 양 손등을 맞대고 90도로 꺾어서 1분동안 유지했을 때 저림증상이 나타나면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이밖에도 다른 진단법으론 손끝을 아래로 향하게 하고 반대쪽 손으로 감싸서 주먹을 쥐고 안쪽 방향으로 꺾어보는 방법이 있어요. 이때 팔목 부위가 시큰거리거나 뻐근한 느낌이 들면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해봐야된다고하네요.

 



손목터널증후군 예방법은 무엇인가요?


손목터널증후군 예방법으로는 매일 정기적인 손목 스트레칭과 운동이 필요해요. 특히 손목을 자주 사용하는 사람들은 더욱 더 신경써야해요. 컴퓨터나 스마트폰 사용시에는 적절한 자세와 시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작업시간동안은 손목이 마우스패드나 책상에 닿지 않도록 하고 키보드와 마우스의 높이를 조절하는 것도 좋아요. 또한 무리한 손목 사용을 자제하고 근력운동을 통해 근육을 강화하는 것도 좋은 예방법이 될 수 있어요.


지금까지 손목터널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이제 조금 감이 오시나요? 일상생활에서 쉽게 겪을 수 있는 질병이니 미리미리 예방하셔서 건강한 생활 하시길 바래요! 그럼 여기까지 손목터널증후군이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