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지뽕 효능

최근 떠오르는 건강식품이 있는데요~ 꾸지뽕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으신지요?

바로 뽕나무를 닮은 생김새로 화제가 된 꾸지뽕 입니다~ 자칫 오디와 헷갈릴수도 있는 우스꽝스러운 발음을 가진 꾸지뽕! 과거 우리나라 산 이곳 저곳서 흔하게 찾아볼 수 있었던 꾸지뽕이 최근 한국형 슈퍼푸드로 주목받고 있는데요~ 그 효과가 좋아 어르신들 사이에서 인기입니다! 맛뿐 아니라 다양한 효능으로 버릴 것 없는 꾸지뽕에 대해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께요^^

 

 

꾸지뽕나무는 산약초라고 불리구요~ 우리나라, 일본, 중국 등에서 자라는 낙엽활엽소교목 또는 관목인데요~ 빨간 색깔에 마치 산딸기를 연상 시키는 모습을 하고 있지만 가까이서 보면 울퉁불퉁한 거친 표면의 커다란 크기가 인상적인 나무 열매랍니다!

 

꾸지뽕은 독특한 이름과 더불어 나뭇가지 주변에는 가시가 나 있어 굿 가시나무라고도 불리는데요~ 이러한 꾸지뽕은 뽕나무과에 속하는 나무로 낮은 산자락에서 자라구요 바닷가나 야산에서도 볼 수 있어요~ 6월에 꽃이 피기 시작해 열매는 9월이나 10월에 수확이 가능하구요~ 병충해에 강해 비료나 농약을 하지 않고도 잘 자란다구 해요!

 

 

꾸지뽕나무는 뽕나무가 누에를 키우는 뽕나무를 부러워하여 닮게 되었다고 하여 붙게 된 이름이라는 설도 있구요~ 꾸지뽕나무는 예전부터 활의 재료로 사용되어 오면서 활뽕나무라고 불리기도 했어요~ 또한 뽕나무보다 단단하다고 하여 굳이뽕나무가 입에서 입으로 전달되면서 부르기 쉽게 된소리로 바뀌면서 꾸지뽕나무가 되었다고 합니다! 

 

 

신선들의 선식 이라 불리는 식품!

꾸지뽕 열매는 커다란 알갱이가 여기저기 붙어 있구요~

끈적거리는 촉감과 과육으로 가득 차있는데요~

꾸지뽕은 열매, 잎, 줄기, 가지, 뿌리의 모든 부분이 약재로 사용되고 있는 만큼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하늘이 내린 선물이라 하여 천목이라고 불리기도해요~진짜 버릴 것이 없는 “아낌없이 주는 꾸지뽕”

 

 

꾸지뽕은 동의보감에서도 예로부터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달며 독이 없어 여성들의 질환에 좋은 약이다 라고 기록되어 있구요!

 

 

본초강목에는 기혈 순환을 잘 시킨다 라고 소개되며 과거부터 누구나 섭취할 수 있는 열매로 사랑받았어요~ 각종 미네랄, 비타민 B, 비타민 C와 함게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여 몸의 산화를 막고 항암에 도움을 준다구 합니다!

 

 

흔히 꾸지뽕은 오디의 효능과 비교되는데요~ 분석 결과에 따르면 꾸지뽕 내 항암성분 스티그마스테롤은 오디에 비해 160%, 폴리페놀은 136%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구요~ 이외에도 각종 비타민, 탄닌, 루틴, 가바 등이 풍부하게 함유됐으며 특히 열매의 진액에서 나오는 가바는 뇌세포 활성화와 항산화 작용에 효과적이라구 합니다!

 

 

꾸지뽕은 남녀노소 누구나 섭취할 수 있지만 특히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는 갱년기 여성들이 섭취하면 더욱 좋은데요~ 자목백피라는 이름의 줄기, 뿌리 내부 껍질은 햇볕에 말려서 사용하며 폐결핵이나 자궁 질환에 쓰이구요~ 생리가 불규칙할 때에도 꾸지뽕열매 말린 것을 달여 마시면 좋다구 해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다양한 문헌에서 꾸지뽕의 여성질환 치료 효과를 강조했을 만큼 냉증 개선, 자궁 질환 등 예방, 치료에 효과적이기 때문이랍니다!

 


꾸지뽕에는 플라보노이드, 가바, 루틴, 모르틴, 아스파라긴산, 플라보플라빈, 비타민, 칼슘, 철, 칼륨, 비타민 등의 성분이 다량함유되어 여성의 냉증, 생리불순, 피로 해소, 혈액순환, 관절염, 자궁암, 신경통 등 각종 질병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답니다!

 

 

꾸지뽕 성분들을 효능을 살펴보면요!

 

플라보노이드(Flavonoids):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며 암세포를억제하거나 줄어들게 하고, 통증을 줄여주는 등 항암, 진통 효과가 있구요!

아스파라긴산(Aspartic Acid): 간에서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소가 더 많이 만들어지도록도와 숙취 및피로 해소에 도움 됩니다!

비타민 B2: 식욕 증진과 노화 방지, 눈 피로 감소에도 효과가 좋구요~

가바(GABA): 혈압 저하 및 뇌의 산소공급량을 증가시켜 뇌세포의 대사기능을 촉진하고 신경안정에 도움 됩니다!

루틴(rutin): 모세혈관을 강화하고 뇌출혈, 출혈성 질병 예방에 효과적이며 혈압을 낮추는 데도움 되구요~

칼륨(Kalium):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돕고 붓기를 예방합니다!

칼슘(calcium): 뼈 건강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골격의 성장과 골밀도의 유지, 근육, 혈액응고 등에 영향을 미친답니다!

 

 

효능이 어마어마한 꾸지뽕 효능 좀 더 자세히 알아볼께요^^

 

자양강장제 역할과 더불어 정력에도 좋은 꾸지뽕!

자양강장과 남성의 성기능 강화에 많이 활용되고 있는데요~ 꾸지뽕나무의 껍질과 뿌리의 껍질은 혈액순환을 개선하는데 효능이 있어 신체에 생기는 어혈이나 암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폐암 등의 암 질환은 꾸지뽕 잎이나 껍질 성분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답니다!

 

 

꾸지뽕진액은 항암 성분에 대한 연구에서 정상세포에는 독성을 뿌리지 않고 폐암, 피부암, 유방암, 간암 등의 7종의 암세포에는 독성을 나타내어 암세포를 죽인다는 연구결과가 있구요~ 소염, 거풍, 만성요통, 급성 관절 염좌에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그 밖에도 여성의 자궁질환, 생리 등에 효능이 있으며 폐결핵, 신경통 등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꾸지뽕열매차에는 루틴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는 혈액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 해주기 때문에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적지 않은 도움을 주게 되구요~ 기관지와 폐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답니다!

 

 

꾸지뽕의 잎은 봄철에 수확하여 관절이나 피부가 좋지 않을 때 쓰이는데요~ 미네랄 성분과 비타민C가 들어 있어 피부미용과 노화방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구 하구요~ 베타카로틴성분이 들어있어 이를 섭취하게 되면 몸 안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어 시력감퇴, 안구의 여러가지 증상을 개선해준다구 합니다!

 

구지뽕 뿌리는 피를 맑게 하고 체력을 보강해주구요~ 허리, 척추 등 요통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구 해요~ 이외에 몸에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염증을 억제해 기관지염 및 호흡기 질환에도 쓰이구요 감기에 걸리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잎을 말려 가루를 내어서 먹으면 멍이 든 것을 개선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진짜 효능이 어머어마 하죠?

 

 

꾸지뽕 먹는 법

 

꾸지뽕 열매는 잘 익은 가을에 먹기 좋은데요~ 꾸지뽕의 맛은 열매와 잎 포함해 달구요~ 햇볕에 말린 후 냉동보관하여 음료로 갈아마시면 간편하여 좋답니다!

또 과일처럼 생과로 먹을 수도 있구요~ 술이나 즙의 형태로 먹으면 좋아요!

꾸지뽕의 뿌리, 잎은 말려서 차로 사용하시구요!

 

 

꾸지뽕은 열매 그대로 먹어도 좋고 꾸지뽕청을 만들어 먹어도 좋은데요~

한번 만들어 볼까요?

첫번째 먼저 꾸지뽕을 깨끗이 씻어 준비해주세요~

두번째 깨끗이 씻은 꾸지뽕의 물기를 제거하고 열탕소독한 통을 준비합니다!

세번째 보관통에 물기를 제거한 꾸지뽕과 설탕을 1:0.8의 비율로 버무려 넣어주세요!

네번째 따뜻한 곳에 보관하고 일주일에 두 번 저어줘 발효를 시켜주구요~

다섯번째 한달 뒤 씨만 걸러내주고 2개월동안 숙성하면 꾸지뽕청 완성!

 

 

꾸지뽕차를 만들 때는 꾸지뽕잎을 활용해 우려내도 좋고 꾸지뽕 뿌리를 활용해 우려내도 좋아요~ 꾸지뽕차로 먹을 시 수용성비타민은 섭취하기 쉽지만 지용성 비타민A와 미네랄 등을 섭취하긴 어려울 수 있답니다! 꾸지뽕 분말가루를 활용해 차를 우려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구요~ 달콤하고 상큼한 맛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간단한 간식에 곁들여 먹을 수 있는 꾸지뽕잼을 만들어 먹어도 좋답니다!

 

그리고 잎과 줄기 뿌리 등은 말린 후 가루내어 밥이나 떡에 넣어 먹기도 하는데요~ 최근 건강에 관심을 갖고 꾸지뽕를 찾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꾸지뽕 젤리, 꾸지뽕 오일, 꾸지뽕된장과 고추장 등 다양한 상품들이 있답니다!

 

제철 시기가 아닌 경우에도 냉동 보관해 갈아 먹거나 농축액으로 섭취하면 꾸지뽕의 영양을 그대로 느낄 수 있으니 참고하시구요~ 요즘같은 환절기 몸을 따뜻하게 만들고 싶다면 꾸지뽕 잎, 뿌리 등 간편하게 건강을 지켜보자구요!

 

 

꾸지뽕 부작용

 

꾸지뽕은 일반적으로 독성이 없고 과육이 있어 차나 후식으로 즐기기 적합한데요~

특별한 독성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조심해야 할 부작용은 없지만 다량섭취에 주의하셔야 해요~ 특히 소화기관이 약한 경우 꾸지뽕을 과다섭취하면 설사 및 복통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하구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체질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바랍직합니다!

 

 

 

지금까지 꾸지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이렇게 많은 효능을 지니고 있는지 모르셨죠?

환절기 건강 조심하시구요~

몸에 좋은 꾸지뽕 드시고 힘내세요^^*


*출처 tv조선 내 몸 사용 설명서 꾸지뽕나무, 제대로 먹는 방법!

 

'Life & Inform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온별 옷차림  (0) 2020.11.03
폭스바겐 제타  (0) 2020.10.16
2020년 신혼부부 특별공급 조건  (0) 2020.10.14
사과초모식초 효능 만들기  (0) 2020.10.13
2020근로장려금 자격요건  (0) 2020.09.02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