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 얼었을때

유난히 추운 올해 겨울이죠~ 북극발 한파로 인해 전국이 얼어붙으면서 수도 동파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는데요!

오늘 아침 친구네 집에도 따뜻한 물이 안 나온다구 연락이 왔더라구요~ 이런적이 18년만에 처음이라고 하면서 당황해 하더라구요~ㅠㅠ 현재 서울의 최저 기온은 영하 18.6도를 기록해 20년 만에 가장 추운 날씨를 보이고 있구요~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 한파 특보가 발효됐습니다!

 

수도 동파사고가 발생하면 당장 물을 마시거나 씻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수도 얼었을 때 당황하지 않도록 미리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겨울철 빈번하게 일어나는 수도 동파 사고를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수도가 얼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그리고 친구처럼 온수가 안나올때 해결방법을 알아봐야겠죠?

 

첫번째로 수도 계량기가 터지는 사고도 많이 발생하는데요~

일단 수도 동파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안 입는 옷이나 이불, 담요 등을 이용해 수도 계량기를 보온해주구요~ 천으로 수도계량기를 감싸주면 수도계량기 보관함 내부 보온 효과로 따뜻하게 보호할 수 있어 갑작스럽게 떨어진 온도에 수도가 얼거나 동파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답니다!

 

만약 수도계랑기가 바깥에 있다면 수도계량기가 벽이나 바닥에 있는 경우라면 수도 계량기 보관함 위에 신문지를 덮고 찬 공기가 통하지 않도록 테이프를 이용해 빈틈을 막는 것도 동파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이구요~ 방한 용품으로 잘 알려진 에어캡을 이용하면 더욱 손쉽게 차가운 바람이 통하지 않게 만들 수 있어요!

 

그리고 시중에 수도동파방지열선을 따로 판매하고 있는데요~

철물점 같은데 가시면 구입하실수 있답니다!

 

두번째로 수도 얼었다면 대처방법을 알아볼까요?

먼저 수도계량기가 얼었을 때 뜨거운 물을 부으면 수도관이 파열될 수 있기 때문에 따뜻한 물수건으로 수도관 주위를 녹여야 해요~ 저도 예전에 밖에 있는 수도가 얼어서 주전자에 물을 끓여서 수도관에 부었다가 오히려 더 피해를 보고 결국 집앞에 철문점에 가서 아저씨를 불러왔던 기억이 있어요~ 꼭 조심하셔야 합니다!

 

또 보일러 동결사고는 주로 물이 흐르는 배관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어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보일러와 연결되어 있는 직수 배관, 난방수 배관, 온수 배관, 응축수 배관 등을 보온재로 꼼꼼하게 감싸줘야 합니다!

 

세번째로 친구처럼 보일러는 가동되는데 온수가 안 나올 때는요~ 보일러와 연결된 직수 배관이나 온수 배관이 얼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언 배관을 감싸고 있는 보온재를 벗겨낸 후 헤어드라기나 50~60℃ 정도의 따뜻한 물수건으로 반복적으로 감싸 녹여주면 되구요~ 히터나 열선을 사용할 경우에는 화재위험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작업자가 지켜봐야 합니다!

 

냉수가 안 나올 때는수도배관과 수도계량기가 동결되면서 물 공급이 차단된 경우인데요~ 수도계량기가 동파된 경우에는 관할 시군구 수도사업소에 신고하시구요~ 밸브나 파이프가 얼었다면 관리사무실이나 전문 설비업체에 연락해 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한파가 이어지는 내년 2월까지는 보일러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동결사고 예방을 위해 보일러 전원콘센트를 항상 연결해 두고, 가스밸브와 분배기 밸브를 모두 열어둬야 합니다!

 

네번째로 난방을 해도 바닥이 차가울 때가 있는데요~ 보일러 내부 또는 난방 배관이 얼었을 가능성이 높아요~ 자가 조치가 힘든 경우로 각 제조사로 연락해 조치를 받아야 하구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때는 보일러 설비 자격증을 보유한 전문가들이 소속돼 있는 한국열관리시공협회와 전국보일러설비협회(1588-6868)를 이용하면 적정 가격으로 안전하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답니다!

예전에는 겨울이 좋았는데~ 지금은 왜이렇게 더 춥게 느껴지는 걸까요?

 

다섯번째로 장시간 외출 땐 수돗물을 조금씩 틀어놓아 동파를 예방해야 하는데요~ 다들 알고계시지만 설마 얼겠어? 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있죠? 영하 10도 이하일 때는 45초, 영하 15도 이하일 때는 33초에 일회용 종이컵을 채울 정도의 양을 흘려 줘야 동파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구 하니까요~ 꼭 수돗물을 틀어놔야 한다는거 잊지마세요!

 

그리고 외출 시 실내온도를 10∼15℃로 설정하거나 외출모드(최소온도유지), 예약모드(가동/정지시간 설정)를 활용하면 동결사고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니까 참고하세요!

 

 

지금까지 수도 얼었을때 해결방법과 동파 사고 예방법등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몸과 마음이 추운 겨울 따뜻하게 보내시구요~

아무일없이 봄이 오길 기다려 봅니다^^*

 

*출처 kbs뉴스 계속되는 한파…수도 동파 사고 예방법은?

 

'Life & Inform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0) 2021.01.11
세탁기 얼었을때  (0) 2021.01.09
기온별 옷차림  (0) 2020.11.03
폭스바겐 제타  (0) 2020.10.16
꾸지뽕 효능  (0) 2020.10.15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